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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동양예술학회 AND 간행물명 : 동양예술60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조각보의 전통적인 구조적 패턴과 배색원리를 적용한 네일아트 디자인 연구
신원선 ( Shin Won-sun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7권 120~139페이지(총20페이지)
우리선조들의 지혜와 현대적인 조형미가 살아있는 조각보는 전통적인 우리의 문화를 일상생활에 접목시켜 대중화시킨 소재로 공예의 한 장르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우리의 귀한 문화유산이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오랜 세월에 걸쳐 고유한 가치를 인정받음에 따라 전통미를 활용한 디자인 창출이 요구되고 현대적 디자인에 맞게 승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조각보의 정형화되지 않은 탁월한 색채감각과 구성미는 독특한 예술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새롭게 조명할 가치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조각보를 통해 기하학적인 면구성과 고풍스러운 색채 조화에 의한 세련되고 현대적인 감각에 맞는 네일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우리만의 독창성과 전통미를 알리고자 하였다. 이에 전통적인 소재인 조각보를 모티브로 차별화된 네일 디자인을 구축하고자 총 8개의 디자인으로 연구한 결과, 기하학적인 구조적 패턴과 다...
TAG 조각보, 구조적 패턴, 배색원리, 네일아트 디자인, Jogakbo (Patchwork Wrapping Cloth), Structural Patterns, Color Matching Principles, Nail Art Design
포스트모던 도시 경관에서의 스크린과 오리엔탈 도시 -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중심으로 -
김민지 ( Kim Minji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7권 4~24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미국 공상과학 영화 <블레이드 러너>(1982)에 재현된 도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포스트모던 도시 경관에서의 스크린과 오리엔탈리즘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블레이드 러너> 속 로스앤젤레스는 이질적 양식들이 절충된 패스티쉬 도시로서 포스트모던 미학을 표현한다. 그러나 미래도시 로스앤젤레스는 다원주의 안에서도 다양한 아시아 문화 도상들을 통해 오리엔탈화된 도시로 연출되었다. 오리엔탈화된 미국 도시 로스앤젤레스는 현실의 로스엔젤레스보다는 홍콩, 동경 등 아시아의 도시를 닮았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 논리가 모더니즘의 오리엔탈리즘에 기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도시 경관을 이분법적 공간 구조로 나누는 수직성과 수평성은 영화에서 오프 월드와 아시아인이 주로 거주하는 거리의 풍경으로 극적인 대비를 이룬다. 특히 마천루의 새로운 표면으로...
TAG 포스트모더니즘, 도시 경관, 스크린, 오리엔탈리즘, 블레이드 러너, Postmodernism, Urban Landscape, Screen, Orientalism, Blade Runner
한양도성의 4대문 편액(扁額)에 대한 연구
김장현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7권 52~91페이지(총40페이지)
本論文은 朝鮮의 首都인 漢陽의 四大門의 扁額에 對한 硏究이다. 扁額이란 用語는 懸板, 署書, 傍書等으로 混用하여 使用되며, 紙나 錦또는 板에 畵을 그리거나, 또는 文字를 쓰거나 刻하여, 房의 內部또한, 門의 上部에 걸어 놓은 額子를 이른다. 扁額의 起源은 漢代 許愼의 說文解字 序文에서 署書를 八書中에 하나로 分類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漢代以前에도 扁額이 存在하고 있었음을 充分히 類推할 수 있다. 本考에서는 扁額의 定義, 機能, 意義및 型式의 側面에서 論하였고, 漢陽都城의 四大門의 名稱과 最初築城後變化過程을 살펴보았다. 또한 現在四大門各各의 扁額에 對하여 形態的側面에서 具體的扁額의 型式. 丹靑의 特徵, 文字形態와 揮毫者에 對하여 考證해 보았으며, 各各의 扁額의 問題點을 指摘하여 보았다. 좀 더 具體的으로 論하면 먼저 扁額自體의 機能과 意義를 論...
TAG 편액(扁額), 현판(懸板), 4대문(四大門), 숭례문(崇禮門), 흥인지문(興仁之門), 돈의문(敦義門), 숙정문(肅靖門), 단청(丹靑), 설암체(雪庵體). 서체(書體)
김학지(金學智) 〈신이십사서품(新二十四書品)〉의 유가·도가적 고찰
신현애 ( Shin Hyunae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7권 140~164페이지(총25페이지)
풍격이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한 개인의 독특한 분위기를 말하는 것으로 풍격자체는 가치중립적이다. 자연 현상의 하나인 ‘風’은 사람에게서 분위기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이며, ‘格’은 가변적인 것을 고정시키는 의미로 사용한다. 서예에서의 풍격은 우열의 구분이 아닌 글씨의 분위기, 즉 서예작품의 독특한 특징을 말한다. 서예의 풍격은 다양하며, 서예가의 독특한 심미의식은 글씨의 풍격으로 드러난다. 金學智의 <新二十四書品>은 이러한 다양한 가치중립적 특징을 가진 서예의 풍격을 24개로 구분하여 분류한 것이다. 본 논고는 이 24개의 서품 중에서 철학적 접근이 가능한 미의식의 풍격을 구분하여 工巧, 方正, 勁健, 雄渾과 沈着의 풍격미는 유가적 미의식으로, 天眞, 自然, ?野, 拙撲, 瀟灑, 飄逸과 高古의 풍격미는 도가적 미의식으로 분류해 보았다. 또한 老成과 沖和의 풍...
TAG 서예, 풍격, 김학지, 신이십사서품(新二十四書品), 심상(心象), Calligraphy, Character, Jinxuezhi(金學智), < New 24 Calligraphy Categories >, imagery
운림산방(雲林山房) 화맥형성(畵脈形成)의 기원(起源)과 그 미학적(美學的) 특질(特質)
권윤희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6권 4~35페이지(총32페이지)
남종화는 명대의 동기창(董其昌), 막시룡(莫是龍) 등이 당대 禪宗의 南北分派에 착안하여 중국의 산수화를 출신성분과 화풍에 따라 구분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에 남종 문인화라고도 한다. 남종 문인화는 학문과 교양을 갖춘 문인들이 餘技的인 상태에서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다. 이는 주로 수묵과 옅은 담채로 그려지며 문인의 내면세계는 詩情的이며 사의적으로 표출되어진다. 운림산방의 화맥은 우리 회화사에서 남종 문인화를 대표하는 물줄기로 여겨지고 있다. 소치 허련을 시조로 하는 운림산방의 화맥은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5대가 이어오게 되어 하나의 화맥을 형성하게 되었다. 운림화맥 형성의 기원은 초의·소치의 佛緣과 초의·추사·酉山의 友緣, 다산·초의의 茶緣, 추사·소치의 學緣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운림화맥 형성의 기원은 ...
TAG 운림, 소치, 남농, 화맥, 남종, 문인화, 미학, 雲林, 小痴, 畵脈, 南宗, 文人畵, 美學
포스트모던시대의 `서(書)·여(如)·기인(其人)` 탐색
김희정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6권 36~53페이지(총18페이지)
본 논문은 `書如其人`이라는 일종의 개념을 주제로 `이 시대(Post-modern)의 서예가(其人)`란 어떤 사람인가와 `其人`이 산출하는 양식으로서의 서예작품의 방향성에 대해 논 하였다. 이 논의를 통해 `其人`은 첫째, 시대의 조류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실천하는 예술가. 둘째, 도덕적 인격과 구별되는 예술적 인격의 소유자. 셋째, 문학가, 문자학자와 구별되는 시각예술가. 넷째, 미술사적 맥락과 서예사의 변천을 이해하고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서예작품을 창작하는 서예가여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Post-modernism시대의 `其人`이 산출하는 작품 양식의 방법으로, 첫째, 시대와 조응할 수 있는 조형언어로서의 필획에 대한 연구. 둘째, 결구의 해체와 재구성. 셋째, 세계의 보편적 쓰기 방식으로 자리 잡은 가로쓰기의 수용과 숙성....
TAG 서여기인(書如其人), 전통서예(傳統書藝), 전근대(前近代), 근현대(近現代), 후현대(後現代), 시대정신(時代精神), 시대양식(時代樣式), 古典書藝, graffiti, calligraphy
당(唐) 교방(敎坊)의 성립과 변천에 있어서의 몇 가지 문제점
남종진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6권 54~79페이지(총26페이지)
`교방(敎坊)`은 궁중 속악(俗樂)의 교습을 담당하던 악무 기구로, 당나라 초기에 황실의 부속 기구로 처음 설립되어 청나라 때까지 궁중의 연향악무(宴饗樂舞)와 성쇠를 함께 하였다. 당나라의 교방은 동아시아 속악 기구의 성립과 운영에 제도적 토대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성립과 변천을 면밀하게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당나라 교방의 설립과 변천에 대해서는 정사(正史)의 기록에서 그 대략을 알 수 있으나 기록이 소략하고 의미가 모호하기 때문에 1960년대 초에 일본과 중국에서 현대적 연구가 시작된 이래로 여러 가지 이설이 나왔는데, 그 쟁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방`은 악무 교습 기구를 가리키는 고유한 명칭처럼 사용되었지만 본래는 각종 `교습소`, `양성소`를 가리키던 일반적 의미에서 나온 것이다. 둘째, 교방은 당나라 고조(高祖) 때에 처음 설립되었다고...
TAG 교방(敎坊). 당대교방(唐代敎坊), 내교방(內敎坊), 외교방(外敎坊), 장내교방(仗內敎坊), `설방교악(設坊敎樂)`
기(氣)의 `생명성`에 관한 서예미학적 고찰
박정이 ( Bock Jeongyee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6권 80~101페이지(총22페이지)
동양 사상에서의 `氣`는 자연과 인간, 물질과 정신을 포괄한 우주 만물의 생성과 변화의 근원으로 인식하고 있는 명제이다. 「역전」에서 `기`의 작용은 곧 음양의 작용으로, 한 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가리켜 `道`라고 하였다. 이는 우주만물은 상호대립적, 상대적 개념의 에너지가 서로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명의 탄생과 소멸의 순환을 겪게 된다는 것을 밝힌 것으로, 생명의 조화 및 변화를 야기하는 이치와 실재를 기로써 천명한 것이다. 이러한 기의 운행 방식으로는 `가는 것은 되돌아오지 않음이 없고 〔無往不復〕낳고 기름에 쉼이 없다〔生生不息〕`는 말로 집약하고 있다. 서예란 필묵의 운용을 통한 문자 조형 예술로서 `도`의 체현을 목적으로 한다. 서예에서 필획은 단순한 문자표기를 위함이 아닌 기를 내함한 획으로 생명성을 띠어야 한다. 「역전」에서 밝...
TAG 서예, , , 음양, 생명성, Calligraphy, Chi, Dao, Yin and Yang, Vitality
송 영선령(營繕令)을 통해 본 송대 주택의 형제(形制)와 심미(審美)
백소훈 ( Baik Sohun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6권 102~131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는 1998년 발견된 송 영선령(營繕令)의 주택 규정을 송『영조법식(營造法式)』과의 대조를 통해 정밀하게 번역하고, 송대 회화 속 주택들과의 대조를 통해 송대 주택의 일반적 형제를 도출하였으며,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송대 주택의 형제적 특징과 심미적 특징을 고찰하였다. 송 영선령의 주택규정은 이전인 당대와 달리 주택을 구성하는 건축들 가운데서 가장 등급이 높은 청당의 정면 칸에 대한 규제가 폐지되었고, 청당과 침실의 중앙을 주랑으로 잇는 축심사에 대한 규제가 폐지되고, 건축 구조와 장식에 관한 일부 규제가 완화되었다. 성시 속 상업지역에 위치한 상점을 겸하는 점택(店宅)들은 건물의 정면 칸 수를 통제할 수 없었고 상점으로 인해 대문 위치 역시 청당의 정면을 고집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전인 당대에 비해 자유로운 주택 배치가 발달하게 되었다. ...
TAG 송 영선령, 주택, 형제, 심미, Housing Statues of the Song Dynasty, Shape, Layout, Aesthetic
사신도를 모티브로 한 트롱프뢰유(Trompe-I`oeil)기법의 네일아트 연구
신원선 ( Shin Won-sun )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2017] 제36권 158~182페이지(총25페이지)
21세기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혁신적인 기술발달과 함께 고도의 정보, 통신으로 인한 국경의 의미도 사라지기 시작하면서 세계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문화마케팅을 통한 국가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문화유산 중 건축과 회화를 동시에 상징하는 고구려 고분벽화는 고구려인의 역동성과 창조성을 담고 있는 고유문화로 세계무대에 부족함이 없는 소재라 할 수 있다. 동양의 신비로움과 우리민족의 역량이 잘 드러난 사신도의 상징적 가치를 네일아트 작품으로 재해석함으로써 민족고유의 독창성을 알리고자하였으며, 네일아트기법에 있어 프로트랜스를 이용한 트롱프뢰유기법(Trompe-I`oeil)으로 새로운 표현방법의 확장과 색다른 흥미를 부여하고 자 총 4개의 작품으로 제작하였다. 그 결과 사신도의 생동감 넘치는 필치와 화려한 채색효과는 우리만의 독특한 소재...
TAG 사신도, 트롱프뢰유, 네일아트, Sasindo (the Painting of Four Guardian Gods), Trompe-I`oeil, Nail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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