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AND 간행물명 : 유아교육연구219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블록놀이 시간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오은순 (Eun Soon Oh)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6] 제16권 제1호, 103~120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블록놀이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경향에 관한 연구로 적합하거나 부족한 수의 할로우 블록과 유니트 블록을 제공했을 때 블록놀이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경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적합한 수의 블록을 제공했을 때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혼자놀이 및 집단놀이의 증가를 보였으며, 성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부족한 수의 블록을 제공하였을 때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놀이참여율과 집단놀이가 감소하고, 친사회적 행동이 낮게 나타났다. 이 경우에도 성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공기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이기현 (Gi Hyoun Lee)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6] 제16권 제1호, 121~137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공기놀이를 이용하여 공기받기 기술과 수학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을 유치원 현장에서 실시한 후 그 효과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수학능력 측정도구는 TEMA-2(Test of Early Mathematics Ability-2)였다. 공기놀이 프로그램은 8단계로 나누어 공기받기 기술습득과 수학능력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공기놀이에 참여한 피험자는 실험집단 57명, 통제집단 53명이며 1995년 9월 1일 현재 평균연령은 각각 59개월이다. 프로그램은 총 18회로서 오전 선택활동시간 중에 실시되었고 결과는 일원공변량 분석(ANCOVA)과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공기놀이 프로그램과 수학능력은 관계가 높았으며, 연령이 높고 공기받기 기술이 우수한 유아...
혼합연령 집단과 동일연령 집단 유아의 사회인지적 능력 비교분석에 기초한 혼합연령 집단 학급의 교수방법 모색을 위한 연구
신은수 (Eun Soo Shin)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6] 제16권 제1호, 139~155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3세 유아의 취원과 종일반 운영에 의한 종일제 및 반일제 혼합연령 집단학급 운영의 요구가 증대되어, 혼합연령 집단과 동일연령 집단 유아의 사회인지적 능력 비교분석에 기초한 혼합연령 집단 학급의 교수방법 모색을 위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혼합연령 집단 유아의 사회인지적 능력이 동일연령 집단 유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의 교수행동과 유아의 반응행동의 내용도 질적으로 적합하여, 혼합연령 집단에 의한 학급구성이 유아의 인지 및 사회적 발달에 적합하여, 혼합연령 학급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발 및 방향모색이 요구됨이 밝혀졌다.
유치원의 유아 컴퓨터 활동 현황
이현옥(Hyun Ock Lee), 김영실(Young Sil Kim), 박정민(Joung Min Park), 조경자(Gyeong Ja Jo)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6] 제16권 제1호, 157~173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유치원의 컴퓨터 보유 현황과 유아 컴퓨터 활동 운영 현황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유치원의 원장 141명과 교사 2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통계 처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유치원의 컴퓨터 및 주변기기 보유 현황, 유치원에서의 유아 컴퓨터 활동 운영 현황, 유치원 교사의 컴퓨터 사용 현황, 그리고 유아 컴퓨터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에 대한 요구를 제시하였다.
반성적 사고와 유아 교사교육
박은혜 (Eun Hye Park)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6] 제16권 제1호, 175~192페이지(총18페이지)
1980년대에 들어 유아교사의 전문직화가 커다란 논의 대상이 되었다. 전문인이 가져야 하는 특성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반성적 사고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함으로써 유아교원양성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반성적 사고의 개념, 유아 교원양성 교육과정에서 반성적 사고가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 그리고 반성적 사고를 길러줄 수 있는 교수전략이 논의되었다.
유아교사의 신념과 실제에 관한 도구의 타당화 연구
김수영 (Soo Young Kim)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6] 제16권 제1호, 193~208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Charlesworth가 개발한 TBS(Teacher Belief Scale)와 IAS(Instructional Activities Scale)의 타당도,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대구 경북지역과 광주 전남지역의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4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연구결과, TBS는 4개의 요인으로, IAS는 5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TBS의 내적합치도는 .76, IAS의 내적 합치도는 .79이었다. 이 결과에 기초하여 본 척도는 우리나라 유아교사들의 신념과 실제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있다고 판단된다.
자녀 양육에 대한 한국과 미국 어머니들의 신념 비교 연구
김희진 (Hee Jin Kim)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5] 제15권 제2호, 5~22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문화, 자녀의 성(性) 또는 출생 순위가 어머니의 자녀 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과 미국 어머니들의 자녀 양육에 대한 신념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1) 한국 어머니들은 순종, 독립심, 조기훈련을 강조한 반면, 미국 어머니들은 생각과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을 강조하였고, (2) 한국 남아의 어머니들은 여아의 어머니들보다 자유로운 생각과 감정의 표현과 독립심을 강조한 반면, 여아의 어머니들은 남아의 어머니들보다 순종을 강조했고, (3) 미국 여아의 어머니들은 남아의 어머니들보다 독립심을 강조한 반면, 남아의 어머니들은 여아의 어머니들보다 순종을 강조했다. (4) 자녀의 출생 순위에 따른 한국 어머니들과 미국 어머니들의 자녀 양육신념 패턴은 유사했고, (5) 두 나라 모두에서 어머니들은 장남과 장녀가 아닌 자녀들보다 장남과...
유아의 상상놀이에서 주도적 - 추종적 놀이스타일에 대한 연구
신유림 (Yoo Lim Shin)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5] 제15권 제2호, 23~36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상상놀이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사소통에서의 개인차를 기초로 주도적 및 추종적 놀이스타일을 구분해보고 이러한 놀이스타일과 사회상상놀이의 수준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피험자는 48개월의 유아 46명으로 어린이집의 빈 놀이실에서 대상유아가 친구와 노는 장면이 20분동안 비디오카메라로 촬영되었다. 이 테이프는 글로 옮겨져 의사소통과 상상놀이의 수준에 따라 범주화되었고 교사에 의해 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평가되었다. 본 연구결과 놀이스타일은 주도적 및 추종적 두가지로 구분되었다. 또한 주도적 스타일을 보이는 유아는 높은 수준의 사회상상놀이에 참여하며. 교사에 의해 사교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호 세계와 교육 이념에 관한 고찰
유혜령 (Hae Ryung Yeu)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5] 제15권 제2호, 37~55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KBS-1TV, MBC, EBS, SBS의 4개 TV 채널에서 방송되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문화적 특성을 문화기호론의 개념을 도입하여 질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흥미위주의 인공적 보조물 사용으로 인하여 비실재적인 기호성, 아동 문화의 여러 장르간에 상징적 기호들이 서로 유통되는 상호텍스트성, 프로그램 전반의 텍스츄얼리티를 구성하는 기계공학적 신화 등의 성격이 노출되었다. 이같은 특성들은 TV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전달하는 지식을 정보화 된 성격의 단순 차원으로 변모시키고 있음을 드러내는 까닭에 본 연구는 흥미와 효율성 위주의 제작 기법으로부터 탈피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독일 사회교육기관의 교육자 교육
이명환 (Myung Hwan Lee)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1995] 제15권 제2호, 57~78페이지(총22페이지)
독일 사회 교육기관에서 교육자로 종사하기 위해 전문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면 최소한 Real schule를 졸업한 후 2년간의 직업경험을 요구하며, 만약 직업경험이 없는 경우엔 탁아소나 유치원 또는 청소년교육시설등의 사회교육기관에서 2년간 사전실습을 한 증명이 있어야 한다. 입학이후 2년간은 이론위주의 수업이 진행되며, 2년간의 수업이 끝난 후 종합시험이 있고, 그후 1년간의 현장실습과 최종 방법론적인 시험을 거친 후에야 국가가 인정하는 교육자가 될 수 있다. 즉, 2년의 이론과 3년간의 실기교육을 조화시킨 독일 특유의 교사양성제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졸업 후에는 영유아를 위한 탁아소에서부터 3∼5세를 위한 유치원 그리고 국민학생을 위한 호르트, 더 나아가 청소년을 위한 여러 종류의 시설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