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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정보통신정책학회45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와 SNS 이용자의 구분요인: 기질성 요인과 활동성 요인을 중심으로
황주성 ( Joo Seong Hwang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3호, 75~110페이지(총36페이지)
2000년대 중반이후 소셜미디어의 패러다임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SNS로 이동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환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함의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와 SNS 이용자를 구분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자존감과 성격 등의 기질성 요인과 취이와 사교 등 활동성 요인들이 인구학적 변인과 인터넷 요인 등을 통제한 후에도 추가적인 설명력을 갖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네트워크 구조와 행위 측면에서 뚜렷한 대비를 보이는 두 소셜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개인의 기질이나 활동에 따라 서로 다른 소셜미디어를 선호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자료는 한국미디어패널 자료 중 2014년도 개인자료를 주로 이용하였고, 기질성 및 활동성과 관련된 독립변수는 2012년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항목과 2013년의 ‘삶의 만족도’항목...
TAG 온라인 커뮤니티, 자존감, 성격, 오프라인 활동, Online community, Social networking sites, Self-esteem, Personality, Offine activity
스마트폰 통신비 이슈의 재고찰
변정욱 ( Jeong Wook Byun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3호, 111~133페이지(총23페이지)
이동통신망의 진화와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에 따라 이동통신은 음성과 문자 중심의 단순한 통신수단에서 일상생활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키는 다목적 생활수단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통신비를 증가시켜 가계통신비 부담을 증가시키는 주요인이 되었다. 통신비 부담은 이용자들의 후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요금 및 단말기 유통 등과 관련한 주요 정책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통신비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후생적 측면과 정책적 측면 모두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통신비에 대한 접근법은 통신서비스 이용의 특성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히 요금적 측면과 편익적 측면에서만 접근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지속적인 통신비 부담과 스마트폰 중독 등 통신서비스의 부작용 증가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설득력을 주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오히려...
TAG 이동통신비, 스마트폰 중독, 가계통신비 정책, Mobile telephony service spending, Smartphone addiction, Households` telecommunications service spending policies
4G서비스 이용 확산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행태 변화 분석
이광훈 ( Gwang Hoon Lee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2호, 1~16페이지(총16페이지)
스마트폰 사용이 급격히 확산되고, 동시에 3G에서 4G로의 서비스 전이 역시 급속히 이루어졌던 2011년~2014년 기간 동안의 패널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단말기 진화, 그리고 3G에서 4G로의 서비스 진화가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등의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이메일, SNS, 채팅 등의 대체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패널 모형의 추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일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교체는 통화량 및 문자메시지 등의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활용을 줄이는 반면, 이메일, SNS, 채팅 등 대체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활용을 늘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4G 스마트폰으로의 교체시 그 영향의 크기가 더욱 확대되는 것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의 이용으로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라는...
TAG 스마트폰, 4G, 커뮤니케이션, 대체, Smartphone, 4G, Communication, Substitution
통신 공익 개념의 출발과 제도화: 영,미 사례 분석
강형철 ( Hyung Cheol Kang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2호, 17~47페이지(총31페이지)
영국과 미국에서 초기 통신 매체인 전신과 전화가 등장하고 그것들에 대한 공익가치가 부여되는 과정을 역사적 제도주의 접근으로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이 나라들은 당대의 경제, 기술, 정치사조 등에 의해 전신과 전화를 다루는 각기의 방식을 채용함과 동시에 철도 등 앞선 공익사업들의 사례 및 앞선 나라의 사례들을 모방, 계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 공익 가치를 수용하며 발전한 통신의 제도화는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y), 즉 사회제도가 사회 내 이해 세력들의 합리적선택의 결과로 보기보다는 과거의 관행 또는 결정에 의존한 현상을 잘 보여준다. 둘째, 새로운 기술 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지니는 가치의 중요성이 드러난다. 애초에 영국에서는 새로 등장하는 대중 상대 상행위에게 대해 ‘커먼 콜링’(commoncalling)이라는 이름으로 공적...
TAG 통신 규제, 공익, 신제도주의, 역사적 제도주의, 커먼 콜링, 커먼 캐리어, Telecommunication, Historical institutionalism, Path dependency, Public interest, Common calling
검색광고 유통방식에 대한 경제학적 소고
남재현 ( Jae Hyon Nahm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2호, 49~80페이지(총32페이지)
검색광고 시장에서 광고대행사는 광고주 모집과 광고주계정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있다. 최근 검색광고 시장에서 광고계정 이관제한 정책 폐지, 구글의 글로벌 광고대행 수수료산정 방식 도입 등에 따라 광고대행사의 대행업무에 대한 적절한 보상지급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현 국내 검색광고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대행사 15% 커미션 제도를 광고대행사의 신규광고주 획득 및 광고주계정 관리 노력 유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광고주 후생 및 광고매체사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보상지급 방식을 탐색한다. 현 매체판매비 15% 대행수수료 보상방식은 대행사에 신규광고주 획득을 위한 충분한 유인을 제공하지 못하고, 소형광고주가 대행사로부터 충분한 대행 노력을 받지 못할 우려가 존재한다. 광고주의 편익과 광고대행사의 비용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광고주와 광...
TAG 검색광고, 유통망, 광고대행 수수료, 주인-대리인문제, Search advertising, Distribution, Advertising agency fees, Principalagent problem
3D 입체 게임의 시점과 시차 수준에 따른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 분석
백승진 ( Seung Jin Baek ) , 정동훈 ( Dong Hun Chung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2호, 81~117페이지(총37페이지)
본 논문은 영상 콘텐츠 중 게임을 대상으로 3D 입체의 적용이 게임이용자의 심리적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입체 콘텐츠의 특성인 시점과 시차 수준의 변화로 나타나는 입체감 수준이 게임이용자의 3D 영상의 지각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시각적 피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게임의 시점과 시차 요인의 차이를 두고 입체감이 각기 다른 4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남성 게임이용자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한 결과, 지각된 특성과 지각된 특성의 하위차원인 깊이 지각감과 모양 지각감에는 시차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프레즌스와 프레즌스의 하위차원인 시간관여에는 시점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공간실재감은 시차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3D 입체의 콘텐츠 특성을 고려하여 3D 입체 게임에 대...
TAG 3D, 게임, 시점, 시차, 프레즌스, 피로도, 3D stereoscopic gaming, Depth level, Presence, Perceived characteristic, Visual fatigue
Policy Constellation Matters: Evidence from Investment in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in European Countries
( Woohyun Shim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1호, 1~28페이지(총28페이지)
본 논문은 영상 콘텐츠 중 게임을 대상으로 3D 입체의 적용이 게임이용자의 심리적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입체 콘텐츠의 특성인 시점과 시차 수준의 변화로 나타나는 입체감 수준이 게임이용자의 3D 영상의 지각된 특성, 프레즌스, 그리고 시각적 피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게임의 시점과 시차 요인의 차이를 두고 입체감이 각기 다른 4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남성 게임이용자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한 결과, 지각된 특성과 지각된 특성의 하위차원인 깊이 지각감과 모양 지각감에는 시차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프레즌스와 프레즌스의 하위차원인 시간관여에는 시점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공간실재감은 시차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3D 입체의 콘텐츠 특성을 고려하여 3D 입체 게임에 대...
TAG Policy constellation, Investment, Price regulation, Marginal effect
네이버 밴드와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이용재 ( Yong Gae Lee ) , 황하성 ( Ha Sung Hwang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1호, 29~58페이지(총30페이지)
사생활 및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로 인해 제한된 수의 네트워크만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른바 ‘폐쇄형 SNS’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이론과 미디어 대체 가설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폐쇄형 SNS인 네이버 밴드의 이용 동기를 밝히고, 이러한 이용 동기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기타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네이버 밴드의 이용 동기는 ‘자기확인 및 유행성’, ‘지식 및 정보획득’, ‘오락 및 휴식’, ‘사회적 상호관계’, ‘대인관계유지’ 등 5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이버 밴드 이용은 카카오그룹 이용과 긍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싸이월드와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한편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TAG 네이버 밴드, 폐쇄형 SNS, 이용과 충족이론, 미디어 대체 가설, Naver band, Closed SNS, Uses and gratifications, Media displacement hypothesis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비즈니스 모델 탐색
고문정 ( Moonjung Koh ) , 윤석민 ( Sugmin Youn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1호, 59~94페이지(총36페이지)
이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새롭게 등장한 사업인 다중 채널 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MCN)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 MCN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피고 그 모델의 산업적 성과와 가능성을 살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MCN은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의 창작자들과 제휴하여 제작 지원, 홍보, 저작권 관리, 수익창출/판매 등의 지원을 하며 채널 수익의 일부를 공유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심층인터뷰와 문헌분석을 통해 MCN 비즈니스를 창작자 중심의 비정형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로 정의할 수 있었다. MCN은 창작자에 대한 경영 통제가 전통적 미디어 산업에 비해 약하고, 창작자들의 힘을 결집하여 플랫폼 및 광고주와 대등한 비즈니스적 힘의 균형을 이루려 한다. 또한 한국은 기업 주도적으로 산업을 발달시키고있...
TAG 다중 채널 네트워크, 개인 창작,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모델, Multi-Channel network, MCN, UCC, Creator, Business odel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개인정보 유출
오주현 ( Joohyun Oh ) , 강정한 ( Jeong Han Kang )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2016] 제23권 제1호, 95~123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서 본인 및 타인의 개인정보 유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으로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연결망 특성에 따라 서비스의 개방성이 개인정보 확산을, 온 오프라인 관계의 중첩성이 개인정보의 조합을 촉진시킨다는 정보유출의 기제를 도출하였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으로 친구 수와 사이버불링 경험에 주목하였다. 분석은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 201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본인의 개인정보 유출 영향 요인과 타인의 개인정보 유출 영향 요인을 각각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랐다. 특히 개방성과 온 오프라인 관계 중첩성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미니홈피나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가 본인의 개인정보 유출 승산이 높...
TAG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개인정보, 개인정보 유출,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of personal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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