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이미림 ( Lee Mi-rim )한국문명학회, 문명연지[2020] 제21권 제1호, 107~133페이지(총27페이지)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김지완 ( Kim Ji Wan ) , 석유미 ( Suk You Mi )한국문명학회, 문명연지[2019] 제20권 제1호, 27~44페이지(총18페이지)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이화진 ( Lee Wha-jin )한국문명학회, 문명연지[2019] 제20권 제1호, 45~78페이지(총34페이지)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방용식 ( Bang Yong Sik )한국문명학회, 문명연지[2019] 제20권 제1호, 79~104페이지(총26페이지)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강정설 ( Kang Jeong Sul )한국문명학회, 문명연지[2019] 제20권 제1호, 105~139페이지(총35페이지)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
이민원 ( Lee Min Won )한국문명학회, 문명연지[2019] 제20권 제1호, 141~165페이지(총25페이지)
인류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문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
현대문명, 특히 한국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을 갖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본질과 정체성과 자의식을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한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 유기적인 세계관의 발굴과 신문명의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공간적으로는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와 ‘해륙문명론’이고, 사상이나 논리로는 ‘비문명론(Non - Civilization)’을 제기했다.
동아시아 세계는 해양과 육지가 유기적인 체계로 구성된 ‘동아지중해(東亞地中海, East Asian Mediterranean Sea)’ 이고,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가 뒤섞이는 혼합문명지대이다. 즉 농경의 정착성(stability) 문화와 유목 및 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