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중국 의대 국화 신안보전략 미중간 의안 보외교를 중심으로

 1  21세기 중국 의대 국화 신안보전략 미중간 의안 보외교를 중심으로-1
 2  21세기 중국 의대 국화 신안보전략 미중간 의안 보외교를 중심으로-2
 3  21세기 중국 의대 국화 신안보전략 미중간 의안 보외교를 중심으로-3
 4  21세기 중국 의대 국화 신안보전략 미중간 의안 보외교를 중심으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1세기 중국 의대 국화 신안보전략 미중간 의안 보외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혁 개방이후 급성장한 중국과 이를 지켜보며 대비하는 유일 초강국 미국과의 관계를 안보외교를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2001년 11월에 WTO에 가입, 2002년 11월 제 16차 공산당 대회에서 제 4세대 지도부를 구성하게 되자, 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가장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역시 미국이라는 것이다. 냉전 종식 이후 구소련을 대체할 수 있는 나라로 중국을 주목해 왔고, 중국과의 외교적관계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90년대 중반 이래로 미중관계는 위기와 화해의 연속이었다. 미국 내에서도 낙관론과 비관론 모두 존재하지만, 두 가지 동시에 공존한다고 보는 것이 한층 더 적절하다고 하고 있다.
중국 외교 발전의 중심축이 미국과의 안정과 발전이기에 양국문제는 초미의 관심사 일 수밖에 없다. 그러한 중구의 21세기 신안보전략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던 변화의 요인과 결정적 변수 그리고 신안보전략의 특징을 미중관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있다.
Ⅱ. 중국의 21세기 신안보전략 수립의 배경과 요인
중국 안보 전략은 5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제 5단계는 90년대 초 냉전종식 후 초강대국 미국을 정점으로 편성된 새로운 국제정세 하에서 중국이 ‘반패권주의’를 기치로 내걸고서 ‘다자주의’와 준동맹적 ‘동반자’ 외교, 그리고 ‘다극화’ 외교를 추진하게 되는 시기다. 이 시기를 기전으로 21세기 중국 대국화 안보전략은 틀을 잡기 시작한다. 이 시기를 통해 신안보전략이 나타난 배경과 요인을 살펴보고 있다.
첫째, 강대국간의 관계가 질적으로 변화한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소 양극체제가 붕괴 되면서, 중국 입장에서는 미국의 일방주의와 패권주의를 견제하기 위해, 준동맹 혹은 다자간 협력체제, 건설적인 동반자 관계를 전방위적으로 확대해야 수세적 상황에 빠지게 된다.
둘째, 기존의 독립자주외교는 각국의 독립자주권을 서로 승인하는 기반위에서 수립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구 강대국의 ‘신간섭주의’로 중국의 독립자주외교 노선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셋째, 제 3세계의 발전에 바탕을 둔 기존의 독립자주외교 전략은 작금의 국제적 현실과 상황에 거리가 먼 외교노선으로 전락하게 되었다는 상황인식이 전반적으로 지배하게 된다.
넷째, 90년대 중반이후 대만의 분리 독립 움직임이 득세하면서 통일 안보전략에 심대한 위기가 조성되기 시작한다. 미국주도로 형성된 새로운 국제 질서가 바로 중국의 대국화 신안보 전략을 새롭게 출현 시킨 결정적 요인이자 배경이 된다고 할 수 있다.
Ⅲ. 중국의 대국화 신안보 전략의 몇 자기 특징과 구성요소
1. 평화 발전 주권 역할의 유기적 통일(발전과 안보의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