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

 1  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1
 2  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2
 3  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3
 4  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4
 5  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철학은 과학만이 아니라 다른 어떤 학문 분야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교육, 예술, 종교, 역사 등 모든 분야에 철학은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철학이 이러한 분야들에 관심을 갖는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포함하게 된다. 존재론적 문제, 인식론적 문제, 방법론적 문제, 그리고 가치론적 문제가 철학적 관심 문제들의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대상이든 그것에 관한 철학적 문제를 제기 할 때는 적어도 이러한 네 가지 측면에서 문제 제기를 해봐야 한다. 그렇다면 과학관한 철학의 네 가지 측면은 어떠한 문제를 포함하게 되는가.
(1) 존재론적 관심의 문제
우리가 지금 자연 현상, 사회 현상, 역사 현상, 문화 현상 등을 구별하는 것은 학문적 탐구의 관심을 분야별로 나누어 본 것이다. 인간의 편의나 인식 능력, 또는 탐구 방법에 따라서 그 대상 영역을 구분 한 것이다. 그러니까 이러한 영역 구분은 과학의 발전에 따라서 바뀔 수밖에 없으며, 대상 그 자체가 갖는 본질적 기준에 의한 구분이라고 할 수 없다. 철학은 대상 그 자체의 존재와 구분을 문제시하는데 이것이 과학에 대한 철학의 존재론적 관심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철학은 현 단계에서의 과학의 대상 세계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발전할 과학이 규명할 수 있는 대상 세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다. 과학은 이론속의 대상으로만 인정되는 세계를 만들어 내는데, 그 세계에 대한 존재론적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철학이다. 철학은 존재론적 긍정이나 부정의 의미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과학적 인식이 어떤 대상 세계를 가정하게 하는지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2) 인식론적 관심의 문제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세계 저편에까지 관심을 갖는 것은 아마 우리 인간뿐일 것이다. 신화와 종교나 철학 그리고 과학은 이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인간 특유의 노력이 낳은 것이다. 과학은 가장 뒤늦게 개발된, 그러나 가장 신빙성 있는 진리 탐구의 방법을 제공한다. 그러나 철학은 과학에 대해서 다시 인식론적 관심 문제를 제기한다. 예를 들면, 왜 과학적 진리는 믿을 수 있는가?, 그러한 믿음의 근거는 무엇인가?,과학적 진리의 객관성을 어떻게 가능한가? 등이다.
(3) 방법론적 관심의 문제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관심은 다시 과학적 방법에 대한 관심으로 집중된다. 과학의 힘을 인식론적 관점에서만 이해한다는 것은 충분하지 못하다는 사실이 곧 드러났기 때문에, 과학적 방법의 특성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는 방법론적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어렵게 생각 할 것 없이, 귀납법이나, 연역법 등 과 같은 논리의 문제를 말한다.
종래의 경험주의적 관점에서는 과학적 방법을 귀납법과 결부시켜서 설명해 버리려고 했다. 하지만 과학적 방법의 전체 과정을 귀납법으로 설명 할 수는 없다.
방법론의 문제는 논리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과학적 가설이 만들어지고, 검증되고, 인정되는 전체 과정을 과학적 발견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설명해 줄 발견의 논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적절한 해답이 없다. 그것을 귀납법만도 아니고, 연역법만도 아니다. 이렇게 볼 때, 방법론으로서의 과학철학의 발전은 논리학의 발전을 수반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4) 가치론적 관심의 문제
방법론으로 볼 때, 과학철학의 문제는 모두 논리의 문제뿐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철학은 과학적 탐구에 관한 가치의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논리적 측면에서만 보면, 과학적 탐구는 가치중립적일 수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그러나 탐구의 목적이나 탐구의 의도, 그리고 탐구의 결과에 관련된 가치문제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가치중립성의 문제를 제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