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

 1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1
 2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2
 3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3
 4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4
 5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5
 6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6
 7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7
 8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8
 9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9
 10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배경
2.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주장과 우리정부의 수정요구
3. 일본의 역사왜곡 과정
4.주변국들과 세계의 반응
5. 한국정부의 대응책

본문내용
전후 일본은 대내외적으로 성장과 발전을 거듭했다. 지금 일본은 그 만큼 성장하고 발전한 자국에 위치에 맞게 국내외적인 위치를 추구하고 있다. 특히 이것은 자민당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일본내 여러 정당이 있지만 자민당은 일본내에서 유일무이한 정당으로 군림하고 있다. 그러나 93년 이후 자민당은 사회당 등 여러 야당에게 밀리면서 전후부터 93년까지 누려온 55년 체제의 종식을 고해야 했다. 이것은 자민당의 위기로 볼 수 있다. 그 후 자민당은 야당과 연립을 통한 정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민당뿐만 아니라 일본내에 정치적, 경제적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특히 자민당은 국민들에게 느끼는 괴리 또는 심리적 압박감이 더 확산되었다.

자민당은 이에 대한 돌파구로 일본내에 있는 보수우익의 대변자로 일본사회에 직면한 위기의 문제들을 풀어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정치적으로 영토분쟁(러시아와 북방 4개 섬문제, 한국과는 독도문제), 평화헌법 개정문제(특히 평화헌법 9조 1항에 명시한 "일본국민은 정의와 질서에 기초하는 국제평화를 성실히 희구하고 굳건히 확동하는 전쟁과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의 행사는 국제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는 영원히 방기(포기)한다"), 그리고 역사왜곡문제들이 있다. 그 중 당면한 문제들 가운데 역사교과서 문제가 현재 가장 첨예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앞에 열거한 영토분쟁과 평화헌법의 개정 이전에 국민들을 이데올로기화시킬 수 있는 역사의식을 고취하므로써 자국의 긍지를 드높이자는 것이 취지였다. 그 다음에 아시아 각 국과의 영토분쟁과 평화헌법의 수순으로 진행시킬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21C가 시작되는 해부터 이 일을 진행시키고 있는 것이다. 20C에 암울하고 패배주의적인 역사가 미래에 자라나는 세대에게 유익하기 못하다는 판단이 섰기때문이다. 그래서 역사교과서의 개정을 통한 왜곡화에 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