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

 1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
 2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2
 3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3
 4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4
 5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5
 6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6
 7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7
 8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8
 9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9
 10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0
 11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1
 12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2
 13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3
 14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4
 15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5
 16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6
 17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7
 18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8
 19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19
 20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극의 이해 연극 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극언어라는 이름으로 묻다.
-연극의 이해-
연극이란?
배우가 희곡을 가지고 무대 위에서 관객에게 행동 을 통하여 보여주는 것.
인생의 모방이며 창조이고, 자아 인식의 매개체
연극은 배우가(who) 무대에서(where) 희곡을(what) 행동과 대사를 통해(how) 표현하는 예술이다.
즉, 연극은 배우의 몸짓과 언어를 빌어 인간의 삶을 공간과 시간 속에 연출함으로써 시각적이고 입체적인 예술로서의 본질을 갖추고 있다.
*
연극의 특성
1.연극은 제약성이 강하다--->연극의 일회성
2. 연극은 현장성을 갖고 있다..
3. 연극은 보수적이다.
4. 연극은 사회성을 갖고 있다.
5. 연극은 모방성을 갖고 있다.
6. 연극은 허구성을 갖고 있다.
7. 연극은 종합성을 가지고 있다.
8. 연극은 해석성을 가지고 있다.
*
연극의 구성
연극은 대체로 3막 구성으로 되어있다.
1. 제 1막(시작)
중심 인물들을 소개하고, 주인공은 문제 또는 위기에 부딪친다. 안타고니스트(악당)
이 등장하며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위기를 극복하지 못 했을 때의 살
벌한 상황을 제시하기도 한다.
2. 제 2막(중간)
여러 복잡한 문제들을 야기시켜 주인공의 위기 상황을 더 고조시킨다. 중간부는 연
극에서 가장 길고 중요한 부분이다. 즉 주인공의 목표를 보여주며 역전이 포함된다.
극이 전개됨에 따라 계속해서 긴장을 형성하고, 그 긴장이 최고점에 이르게 된다.
3. 제 3막(끝)
주인공의 문제를 긍정적 또는 비극적으로 해결한다. 종결부분에서는 갈등이 해결되
고 더 이상의 행동이나 설명이 필요치 않다. 대단원과 카타르시스를 통해 평정을 회
복하는 단계이다. 현대극에서는 대단원은 아주 짧은 경향이 있다.
◆. 연극의 일반적 요소
·연극의 3요소 : 희곡, 배우, 관객
·연극의 4요소 : 희곡, 배우, 관객, 무대 또는 극장
◆. 연극의 3대 구성 요소
1) 주관적인 요소 : 연극인 집단 (극작가, 연출가, 무대 감독, 배우, 의상가 등)
2) 객관적인 요소 : 형상화된 연극을 보는 자 (관객)
3) 기계적인 요소 : 무대, 음향기, 조명기, 영사기, 무대 막 등
연극의 요소
*
1. 극작가와 연출가와 기획자
극작가 - 문학장르를 창작하는 작가인 동시에
연극 대본으로서 희곡을 창작하는 작가이기도 함.
연출가
연출가는 해설가와 창조자의 이중적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연출가의 책임
(1) 공연 대본을 선정하는 일
(2) 작품에 대한 해석을 결정하는 일
(3) 다양한 유형의 배우를 선택하는 일
(4) 다른 공연 관계자들과 협력하여 공연 계획을 세우는 일
(5) 배우들을 연습시키는 일
(6) 최종적인 무대 공연을 위해 모든 요소를 결집시키는 일
기획자
희곡작품을 해석하되 배우를 중심으로 극의 모든 요소
들을 예술적으로 통일 시키고 조직화하는 역할을 담당
하는 것으로, 그는 연극제작의 실질적인 주재자, 총지휘
자.
2.배우
표현수단이 바로 자기 자신이 되는 예술가 중의 하나이며,
자신의 육체와 음성을 통해 배역을 창조해 냄.
자기의 개성을 다른 인간 속으로 몰입시키기 위하여 변모
와 변형을 거치는 과정에서 한 인간의 창조를 성취하게
됨.
따라서 배우는 자기를 부정함으로써 또한 자기를 살려나
간다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