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사 평화

 1  국제관계사 평화-1
 2  국제관계사 평화-2
 3  국제관계사 평화-3
 4  국제관계사 평화-4
 5  국제관계사 평화-5
 6  국제관계사 평화-6
 7  국제관계사 평화-7
 8  국제관계사 평화-8
 9  국제관계사 평화-9
 10  국제관계사 평화-10
 11  국제관계사 평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사 평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국제평화의 이론들
1)현실주의
(1)현실주의란
현실주의는 국제관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장 오래된 이론적 접근법 가운데 하나이다. 종종 권력정치 혹은 현실정치라고 불려지는 현실주의의 중요한 관심은 국가가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 활용하는데 있다. 현실주의자들은 주권국가에 주목하고 안보, 전쟁, 또는 다른형태의 폭력적 분쟁과 같은 국제적 문제에 대한 분석에 중심을 둔다. 또한 국제관계에 있어서 질서와 안정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질서가 어떻게 파괴되고 안정이 왜 무너지는지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15세기부터 시작된 유럽의 무력적 확장에서 비롯된 전쟁과 제국주의의 경험(30년전쟁(1618~1648), 나폴레옹전쟁(1939~1945),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제2차 세계대전(1939~1945))은 국제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현실주의의 틀을 제공했다. 현실주의는 안보와 전쟁에 큰 관심을 같는다. 이렇게 유럽에서 시작된 현실주의는 국제 정치의 이해에 통찰과 교훈을 주는 접근법으로서 이후 유럽이외의 지역에도 그 지역에도 그 기본적 틀과 세계관이 그대로 유입되었다.
현실주의자들은 전쟁을 국가 간의 권력의 불평등한 분배에서 오는 필연적인 결과라고 말한다. 이러한 경우에 국제기구는 국가권력에 맞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국제기구는 그 의도와 목적이 무엇이든 간에 강대국이 약소국을 조정하기 위한 도구에 불가하다는 것이 현실주의의 입장이다. 즉 국제기구는 독립적인 역할을 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국제관계에서 강대국의 가치와 규범이 반영되는 의미에서 중요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제 관계에 있어 거버넌스란 국제기구라는 이름으로 가려진 강대국들의 각축장으로 요약될 수 있는 것 이자 현실주의 입장에서 보면, 강대국 간의 안보에 관한 이익이 상충될 때 국제기구는 국가들에 의해서 무시되거나 무기력한 것으로 치부된다.
(2)현실주의의 가정
현실주의는 다양한 이론을 포함한다. 전통적 현실주의, 신현실주의, 구성적 현실주의, 중상주의, 신중상주의, 패권주의 등은 모두 현실주의적 접근법에 속하지만 조금씩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접근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들 모두는 국제관계의 본질에 대한 세 가지 가정을 근거로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가. 국가는 국제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자이다.
현실주의자들은 주권과 자주권이 법적의미에서 권리로 인정될 수 있지만, 실제 영토내에서 최종적 ‘결정권’을 갖는 것은 외부의 개입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다시말해 자주권은 국가의 능력에서 오는 것이 다.
나. 국가는 단일적이며 이성적인 행위자이다.
국가 내의 다양한 목소리들은 궁극적으로 국가를 통해 하나의 목소리를 내고, 국가는 이익과 목적을 정확히 구별할 수 있는 이성적인 행위자로 본다.
다. 국제관계는 본질적으로 분쟁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