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실학의 가능성과 한계 실용주의와 실학의 비교를 중심으로

 1  실천 실학의 가능성과 한계 실용주의와 실학의 비교를 중심으로-1
 2  실천 실학의 가능성과 한계 실용주의와 실학의 비교를 중심으로-2
 3  실천 실학의 가능성과 한계 실용주의와 실학의 비교를 중심으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 실학의 가능성과 한계 실용주의와 실학의 비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실학의 가능성과 한계 : 실용주의와 실학의 비교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조선 후기에 대두되었던 실학사상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당시의 실학 여러 이론으로만 주창되었고 학문으로서의 실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학문으로서의 실학과는 반대로 실천이 바탕이 된 실학을 실천실학이라고 일컫고 있다.
조선 후기에는 근대 사회로의 태동으로 사회 변화와 서민 의식이 성장하는 시대였다. 정치의 실권을 가지고 있었던 양반을 제외한 다양한 계층에서 의식의 변화가 있었다. 농민의 의식은 향상되고 역량이 증대되었고, 실학자가 아니더라도 평등사상이나 토지 개혁에 관한 생각을 누구나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민족 의식을 일깨우고 근대지향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는 이론들을 선별하여 정립한 학문이다. 실학을 실생활에 유용한 학문으로 본다면 그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여서, 인류가 불을 발견한 것도 포함하여 실학이 아닌 것이 없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실학을 단순히 이론이나 학문으로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현대 사회에서 어떠한 의미로 재조명될 수 있는지,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실용주의와 비교하면서 생각해 보았다.
2. 실학과 실용주의
가. 실학과 실용주의의 효용성
듀이의 실용주의는 도구주의 내지 실험주의 등으로 발전하여 독특한 사상의 기초를 마련하면서 미국인의 의식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조하여 미국인들의 개척정신에 활력소를 안겨주면서 남북전쟁과 세계 1, 2차 대전 이후의 미국을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데 길을 터 주었다. 이와 같이 실용주의가 미국에서는 국민과 더불어 성장한 반면에 실학사상은 자연과학과 기술의 향상에 기여하였고, 이용후생학파는 상공업 발달에 크게 관심을 기울였고, 경세치용학파는 국가제도개혁을 주장한 바도 있다. 그러나 유가의 제왕지학(帝王之學)은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의 학(學)이지만, 정약용은 그의 목자론(牧者論)에서 군자(君子)의 배움의 반(半)은 수기지학(修己之學)이고 그 반(半)은 목민(牧民)에 있다(정약용 저, 김지용 역, 1988, 251)고 하여 성리학이 너무나 비생산적임을 자각하고 군자의 배움의 반은 수기이고 그 반은 목민에 있다고 하여 실학은 수기지학(修己之學)인 성리학의 보완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효율성의 측면에서 프라그마티즘과 같이 국가발전의 활력소로 역할이 미흡하였다.
여기에 반해 실용주의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큰 역할을 다 하였던 것이 의미 있다. 미국에서 새로 일어난 산업사회의 기업가적 개척정신이나 과학적 사고방식을 논리로서 정리하지 못한 가운데 실용주의적 혁신이 시도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산업혁명이 대체로 완성된 후였다. 산업혁명의 결과 야기된 국민들의 빈부의 격차, 서민의 소외 등 미국사회의 이중구조의 대림이 노출되기 시작하였을 때 프라그마티즘은 퓨리타니즘(청교도주의)적 신조와 기술적 사고방식 사이의 상극을 해결하려는 조정자로서 나타났고 이성주의적인 원리와 경험주의적인 사실의 양극단을 중간에서 매개하려는 중개자로서 나타났다. 이처럼 실용주의는 양극단을 중용으로 매개하려는 절충적 사상도 가지고 있다.
나. 실학과 실용주의의 한계
실용주의는 현대사회에 물질주의를 팽배시켰고, 개인주의와 계산주의적 인간관 그리고 인간소외의 초래와 같은 사회적 병리현상도 아울러 제기시켜 주고 있다. 듀이의 실용주의는 목적이 상실된 과정을 중시하는 사상이기 때문에 인간으로 하여금 인격적 주체성의 상실과 자기목적이라는 것이 망각되어 최대의 효율과 생산성의 증대 및 기술의 발전만이 윤리적 기초로 되어 인간이 수단적 존재로 떨어져 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사회는 오늘날의 고도과학기술 사회와 이와 같은 문제를 보완할 향후 당면과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유명걸, 2005).
그런데 1600년에서부터 1900년 사이에 대두된 한국의 실학정치사상은 실용주의의 정치사상처럼 정치사회에 실사구시라는 실용성 증대를 주창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격적 주체의 확립이라는 자아 실현도 동시에 추구하였던 선험적 사유세계를 아울러 탐구하여 왔다는 점에서 오늘날 고도과학기술과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파생되는 유용성 중심의 물신주의 위주의 생활에 버금갈만한 정치문화와 정신문화 계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약용 저, 김지용 역(1988). 다산시문선, 목민심서. 대양서적
이문원(2002). 조선 후기 실학교육사상의 현대적 조명. 한국교육사학 Vol.24 No.1
유명걸(2005). 미국 실용주의와 한국 실학사상 비교연구. 범한철학 Vol.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