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

 1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1
 2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2
 3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3
 4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4
 5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5
 6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 원전 의종금감 금궤요략]165-170조문 정정중경전서 금궤요략주 의종금감 원문 및 해석 장중경 상한잡병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表實無汗, 胸滿而喘者, 風寒之胸滿也;
표실무한 흉만이천자 풍한지흉만야.
표실증으로 땀이 없고, 가슴이 그득하고 숨차면 풍한의 흉부 팽만증이다.
裏實便澀, 胸滿煩熱者, 熱壅之胸滿也;
리실변삽 흉만번열자 열옹지흉만야.
이실증으로 변이 잘 나가지 않고, 가슴이 그득하고, 심번 열이 있으면, 열이 옹색한 흉만이다.
面目浮腫, 胸滿喘不得臥者, 停飮之胸滿也;
면목부종 흉만천부득와자 정음지흉만야.
얼굴과 눈이 붓고, 흉만으로 숨차서 눕지 못하면 담음이 정체한 흉부 창만이다.
呼吸不快, 胸滿太息而稍寬者, 氣滯之胸滿也。
호흡불쾌 흉만태식이초관자 기체지흉만야.
호흡이 불쾌하고 흉부 창만으로 한숨을 쉬고 조금 관대하면 기가 정체한 흉부창만이다.
今病人無寒熱他病, 惟胸滿、唇痿、舌靑、口燥, 漱水不欲咽[嚥], 乃瘀血之胸滿也。
금병인무한열타병 유흉만 순위 설청 구조 수수불욕연 내어혈지흉만야.
지금 환자가 한열의 다른 병이 없고, 오직 흉부창만 입술 늘어짐, 혀가 청색, 입 건조, 물을 양치질하나 삼키려고 하지 않은 증상만 있으면 어혈의 흉부창만이다.
唇、舌, 血華之處也, 血病不榮, 故痿瘁色變也。
순 설 혈화지처야 혈병불영 고위췌색변야.
하고 싶은 말
입술 혀는 혈의 정화가 반영되는 곳이니, 혈병으로 영화롭지 않으므로 늘어지고 파리하고 색이 변한다.
熱在血分, 故口燥漱水不欲咽[嚥]也。
열재혈분 고구조수수불욕연야.
열이 혈분에 있으므로 입이 건조하고 물을 양치질하나 삼키려고 하지 않는다.
脈微大來遲, 陰凝之診[證], 則當腹滿,
맥미대래지 음응지증 즉당복만.
맥이 미약하고 크며, 느리게 오면 음이 응체한 증상이니 응당 복부창만하다.
今腹不滿, 詢之其人, 言我滿在胸在腹也, 與上如是之證推之, 爲有瘀血也。
금복불만 순지기인 언아만재흉재복야 여상여시지증추지 위유어혈야.
지금 복부가 창만하지 않으니, 그 환자에게 자세히 물어보면 나는 창만이 흉부에도 있고, 복부에도 있다고 하니 위와 함께 이와 같은 증상으로 추리하니 어혈이 있음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