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이하 아쿠타가와), 이렇게 소리내어 몇 번이나 불러보면, 무언가 무게감 있고 당당한 울림이 느껴지지 않는가? 생각만 해도 좋은 이름이다. 그러한 아쿠타가와는 다이쇼(大正)시대에 일본 근대문학의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선보였던 일본의 대표적
4. 작품 해석
4.1. 예술지상주의와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류노스케 동화
인간에 대한 심리 묘사가 탁월한 작품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깊이 있게 성찰하도록 돕는다.
내용 –
1.내공의 긴 코 (길이가 대여섯 치나 되어서 윗입술에서 턱 아래까지 축 늘어져 있다) →
2.상처받는 자존심(실로 이 코로 말미암아 손상
류노스케의 충격적인 자살(1972)을 애도하며 그를 기념할 목적으로 제정한 문학상이다. 위의 내용만 봐도 아쿠타가와라는 사람이 일본 문학에서 차지하는 자리가 크다는 것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 1892-1927)는 그리 길지 않은 문학 활동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기교
1. 역사주의 비평 (표현론의 입장에서)
역사주의 비평이란 문학작품을 역사적 산물로 간주하고 작가, 그것이 발표된 시기, 창작 배경 등에 주목하여 그것으로부터 작품에 접근해 나가는 비평방식이다. 우리는 이 중에서 특히 작가의 개인적 경험 등이 어떻게 작품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집중하여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