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2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2
 3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3
 4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4
 5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5
 6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 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내가 참관을 했던 **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솔숲 반은 구성주의를 교육철학으로 갖고 있는 유치원이다. 교사 선생님부터 조리 선생님까지 유아들을 대하는 언행에서 구성주의 느낄 수 있다. 교사들이 유아들을 대하는 언행은 유아들의 생각을 꺼내려고 하고 어떤 면에서든지 유아들 스스로 생각하고 유아들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구성주의는 유아를 능동적으로 보고 발달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으로 보았다. 즉 유아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는 도와주고 그들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감소시켜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호원대 부속유치원은 유아들이 모두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니 구성주의를 잘 실천하고 있는 유치원 이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유아들은 자신들의 흥미 중심으로 자유선택놀이를 하며 놀이를 유아들이 하고 싶은 놀이를 흥미중심으로 스스로 만들어 가면서 놀고 있다. 만약에 주제가 봄이라면 유아들이 좋아하는 영역에 가서 주제에 맞게 자유선택놀이를 하고 있다. 어떤 유아는 블록영역을 좋아한다면 블록 영역에 가서 꽃밭을 만들고 미술영역을 좋아하는 유아는 꽃을 그림을 그리고 있고 과학영역에 관심이 있는 유아는 꽃의 씨앗을 관찰하기도 한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교육내용은 유아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자(주제에 맞는 동화책을 읽어준다.)의 역할만 할 뿐 유아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서 한다. 예를 들자면 교사가 씨앗을 심는 동화책을 읽어주고 그 동화책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유아들은 ‘화분을 만들어 씨앗을 심어 봐야지’, ‘그럼 꽃밭을 만들어 씨앗을 심어 보자’, ‘꽃밭은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등의 이야기를 나누며 놀이를 창조해 가고 그 놀이를 이어간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적합하다. 유아들이 모임시간에 선생님이 제시한 동화에 관심을 보였고 확장활동도 직접 생각해 서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통합적 접근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절이 섞여 있었다. 통합적 접근은 다른 영역의 다양한 활동과 통합하여 경험하는 을을 중점으로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이고 프로젝트교육법은 흥미를 전제로 유아들이 스스로가 구성한 토픽을 유아중심의 발견학습으로 이끌어 감으로써 생활개념과 학문개념간의 관련성을 극대화 하는 접근 방식이기 때문에 두 개의 교수 학습 방법이 적절이 섞여 있다고 할 수 있겠다.
5. 기타, 나름대로 분석하고 싶은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