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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의학 원전 의학입문 상한론]인통 장결 결흉 비기오뇌 상한잡증 의학입문 한문과 한글번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客熱의【懊憹】는 時發躁하다.
객열의 오뇌는 시발조하다.
객열로 답답하고 번뇌함은 때로 조증을 발생케 한다.
懊憹는 心中이 不自如也니 比躁에 更甚이라.
오뇌는 심중이 불자여야니 비조에 경심이라.
오뇌는 마음 속이 스스로 같지 않음이니 조증에 비하면 더욱 심각하다.
表證을 誤下하여 陽氣內陷하여 心下固硬者는 則爲結胸이오.
표증을 오하하여 양기내함하여 심하고경자는 즉위결흉이오.
표증을 잘못 사하하여 양기가 안에 함입하여 심하부가 단단다면 결흉증이 된다.
胃氣空虛하여 客熱이 在膈하면 短氣 煩躁 微疼하니 則爲懊憹라.
위기공허하여 객열이 재격하면 단기 번조 미동하니 즉위오뇌라.
위기가 공허하여 객열이 횡격막에 있으면 숨이 짧고 번조하고 약간 아프니 오뇌증이 된다.
將成結胸者는 宜大小陷胸湯이오.
장성결흉자는 의대소함흉탕이오.
장차 결흉이 완성되려고 함은 대함흉탕 소함흉탕이 의당하다.
但懊憹하여 煩不得眠하고 饑不能食하며 頭汗出而不結胸者는 梔豉湯이오.
단오뇌하여 번부득면하고 기불능식하며 두한출이불결흉자는 치시탕이오.
하고 싶은 말
다만 오뇌하여 번조하여 잠을 자지 못하고 굶주려 먹지 못하며 머리에서만 땀이 나고 결흉이 없는 환자는 치시탕이요.
腹脹하여 坐臥不安者는 梔子厚朴湯이로되 渴者는 白虎湯이오.
복창하여 좌와불안자는 치자후박탕이로되 갈자는 백호탕이오.
복부창만하여 앉고 눕기가 불안하면 치자후박탕이로되 갈증이 있는 환자는 백호탕이요.
陽明證의 下後에 懊憹者는 內有燥糞이니 猶宜承氣湯으로 下之하라.
양명증의 하후에 오뇌자는 내유조분이니 유의승기탕으로 하지하라.
양명증의 사하후에 오뇌하는 환자는 안에 마른 대변이 있으니 오히려 승기탕으로써 사하하라.
懊憹하며 小便難者는 必發黃하나니 茵蔯湯이니라.
오뇌하며 소변난자는 필발황하나니 인진탕이니라.
번뇌하며 소변보기 어려운 환자는 반드시 황달이 발생하니 인진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