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테(Commedia dell`Arte)를 통한 광대(Clown과 Pierrot) 연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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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테(Commedia dell`Arte)를 통한 광대(Clown과 Pierrot) 연기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광대는 크게 클라운(clown)과 피에로(pierrot)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익살스러운 광대는 클라운이고, 장난기가 많고 진한 화장에 웃음기가 가득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피에로는 웃음기가 없고 눈 밑에는 항상 눈물이 그려져 있는 비극적인 광대이다.

클라운(clown)의 정의는 ‘광대’, ‘어릿광대 같은 사람’, ‘광대 짓을 하다.’로서 흔히 빨간코를 하고 연기하는 행위, 행위자를 뜻하는데, 그 기원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극장의 “rustic booly" 캐릭터들에 직접적으로 바탕을 둔 코메디아 델 아르테의 잔니 ”rustic baby" 캐릭터에서 발전했다고 전해지는데 ‘아이처럼 놀기’라는 의미의 용어에서 시작되었다.

현대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클라운이 생겨나고 있으며, 독립적인 공연 또는 서커스 공연의 한 파트로 들어가기도 한다. ‘태양의 서커스’의 레퍼토리 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데, 빨간 모자를 쓴 어린이 클라운이 나와 다양한 효과음과 함께 판토마임을 하고 관객을 무대로 올려 재밌는 상황을 연출하기도 한다. 태영의 서커스 중 한 레퍼토리인 ‘퀴담’에서는 영화감독 클라운이 등장해서 관객들과 함께 재미있는 상황들을 연출하는 연기를 한다.
참고문헌
김지호,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테’(Commedia dell'Arte)'와 한국 ‘양주별산대놀이((楊州別山臺놀이)’룰 즁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찬자, 「코메디아 델라르테」, 연극과 인간,
하고 싶은 말
이탈리아 ‘코메디아 델 아르테(Commedia dell'Arte)를 통한 광대(Clown과 Pierrot) 연기 연구

광대는 크게 클라운(clown)과 피에로(pierrot)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익살스러운 광대는 클라운이고, 장난기가 많고 진한 화장에 웃음기가 가득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피에로는 웃음기가 없고 눈 밑에는 항상 눈물이 그려져 있는 비극적인 광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