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

 1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1
 2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2
 3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3
 4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4
 5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5
 6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6
 7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7
 8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8
 9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9
 10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
동덕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I. 서 론
유아들이 유치원의 하루 일과 중에서 가장 즐거워하고 선호하는 시간 중 하나가 바깥놀이 시간이다. 바깥놀이 시간은 유아들이 실내 환경 보다는 덜 구조적인 실외 환경에서 많은 자유를 느끼면서 자신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고, 뛰고 움직이고 소리 지를 수 있으며,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다. 실외환경에서 유아들은 또래와의 갈등을 겪고 또 해결하며, 자연의 여러 현상을 체험하면서 탐색하기도 한다(김재숙 외, 2004). 바깥놀이는 유아의 신체적 발달 및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며 실내 활동에서 생길 수 있는 긴장감을 해소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교육활동인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11월, 동덕여대 부속유치원 놀이터 리모델링 공사에 즈음하여 우리 교사들은 실외놀이터의 구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교사들은 바깥놀이와 관련된 여러 문헌과 연구들을 조사하고 세미나를 열어 토론하며, 놀이터 설계 과정에 여러 아이디어를 내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었다. 실외놀이터 리모델링 과정에서 교사들은 바깥놀이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실외놀이터의 구성 및 놀이 진행방법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더욱이 실외놀이터 리모델링 공사로 인하여 바깥놀이가 원활하지 못했던 4개월 동안, 유아들과 교사들 모두 바깥놀이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으며, 실외놀이터가 완공될 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새롭게 구성된 실외놀이터의 완공을 기다리면서, 교사들은 바깥놀이를 좀 더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며 이를 교육과정 연구와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자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우리 유치원에서는 2005년부터 유아들이 그림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기르고 그림책을 통해 폭넓은 사고력을 신장하도록 도서대여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주1회 1권씩의 도서를 대출하여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읽어보는 프로그램이다. 교사들은 유아들과 함께 의논하여, 교실 내에 학급 도서관 영역을 정하고, 도서관의 이름을 지어주고, 도서관 회원증과 도서대출카드도 만들었다. 유아들은 대여도서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접하고 책에 대한 친밀감을 가질 수 있었다.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대출한 책에 대하여 가정에 있는 어느 책보다도 더 많은 애정을 느끼며 유치원에서 진행되는 그림책과 관련된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바깥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서대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토대로 교사회의를 진행하던 중, 교사들은 그림책의 내용을 바깥놀이와 연결해 보자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다. 평소 그림책과 관련된 활동을 구상하면서 활동하는 공간이 실내보다는 실외가 적합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데에 착안한 것이다. 2010년 교육과정 연구주제로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이 탄생된 계기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림책이 지닌 텍스트와 제반 요소들이 바깥놀이 시간과 연계되어 통합적 교육활동으로 진행된다면, 그림책이 지니는 교육적 효과가 신장됨은 물론,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유아나 교사의 차원에서 새롭고 즐거운 도전의 경험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이른 것이다. 교사들은 이러한 판단에 근거하여 이번 연구를 실행하기로 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이라는 제목 하에 진행되는 이번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연구 목적은 첫째, 교사로 하여금 바깥놀이의 중요성과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가치를 재인식하게 하고, 둘째, 유아들에게는 전인적 발달에 필요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바깥놀이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며,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Ⅱ. 연구의 과정
연구 대상
동덕여대 부속유치원 전체원아 113명
(만3세 35명, 만4세 43명, 만5세 35명)
연구참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