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

 1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1
 2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2
 3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3
 4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4
 5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장생활과예절 11주차 과제 1차
직장에서의 PI(Personal identity)의 중요성을 논하고, 예절 및 매너가 업무 스킬에 영향을 준 사례를 드시오.
1.서론
인상은 어떤 대상이 마음속에 새겨지는 느낌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첫인상은 말 그대로 상대를 처음 만났을 때 느껴지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평균 3초 짧은 시간에 호감, 비호감을 결정하는 경향이 매우 크다. 만약 그 첫인상이 비호감이면 60번을 더 만나야 하고 200배 이상 강렬한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오늘날 첫인상을 매우 중요한 요소다. 특히 상대를 만나서 첫인상이 일단 형성되면 그후에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직장에서의 PI(Personal identity)의 중요성을 논하고, 예절 및 매너가 업무 스킬에 영향을 준 사례를 들어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PI이란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이미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개인 이미지 관리는 개인의 심상이나 인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관리를 뜻한다. 이는 연예인들이 인기 관리를 위해 처음 도입했지만, 이후 정치인들과 대기업 CEO 등의 사람들도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보이기 위해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경제적인 악화로 인해 취업이 어려워진 취준생이나 결혼을 앞둔 노총각과 노처녀 등 일반인들에게까지 빠르게 퍼지고 있는 추세다. 이미지 관리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그에 따라 외모, 행동, 언어 등을 조절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2-2. PI의 필요성
PI(Personal Image)는 개인의 고유 브랜드를 구축하여 조직의 가치와 연계시키는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기업 이미지 통합작업을 일컫는 CI(Corporate Identity)와 대응되는 개념으로, CI가 기업을 중심으로 이미지 통합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PI는 개인을 중심으로 이미지를 조절하여 개인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CEO PI의 경우, CEO의 이미지가 해당 기업과 조직에 대한 사회적 평판을 좌우하고 주식 가치 등 조직에 대한 가치 평가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PI를 통해 구성원이 자신의 조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충성심을 갖게 하는 역할도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PI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하는 조직은 많지 않다고 한다. CEO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스타일 컨설팅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PI를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조직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회사는 극소수다. 이로 인해 PI 활동을 진행하더라도 제대로 된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PI는 PR과 달리 섬세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며, 어떻게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할지가 중요하다.
요약하자면, PI는 개인의 고유 브랜드를 구축하여 조직의 가치와 연계시키는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하며, CEO PI의 경우 조직의 사회적 평판과 가치 평가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PI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하는 조직은 아직 많지 않으며, PI는 단순히 알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알리는지가 관건으로 볼 수 있다.
2-3. 예절 및 매너가 업무 스킬에 영향을 준 사례를 드시오.
의사 소통의 전문가로서의 PI와 예절
배경
A씨는 한 대형병원에서 일하는 의사다. 평소 그녀는 환자와의 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만의 PI를 갖고 있으며, 예절과 매너를 통해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PI 특성
A씨는 독특한 방식으로 인간적인 접근을 중시하는 편이다. 그녀는 냉철한 의학적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도 환자의 감정과 경험을 고려하는데, 이러한 특성은 그녀의 의사 소통 스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퍼스널 브랜드, 명확한 정체성 설정이 출발점, 경력관리 칼럼, HRKOREA, 2020.04.10.확인.
www.hrkorea.co.kr/column/column_view,asp?page_code2=column&page=1&idx=257&search_keyword=
최태원 회장은 성공했지만, H사장은 실패한 이미지 메이킹, 월간조선 뉴스룸, 2020.04.10.확인.
www.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201107100036.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만점 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