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

 1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1
 2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2
 3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3
 4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4
 5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5
 6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6
 7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7
 8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성주의학습이론과다중지능이론을살펴보고두이론의공통점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출현은 기존의 행동주의에 기초한 객관주의적 입장의 수업 설계가 많은 제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부각된 학습이론으로서 기존의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에 대한 대응 패러다임인 것이다.
객관주의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어떤 객체로서 내부로 전달되는 것이다. 또한 학습은 교사에 의해 이미 존재하는 지식이 전달되는 것으로 모든 학습자들은 획일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교수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알리거나 전달하는 것이 된다.
구성주의 지식은 세계에 대한 개인의 경험의 재해석이라고 가정한다. 즉, 객관적인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학습은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의미가 개발되는 능동적인 과정이며 의미는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경험으로부터 세계를 해석하는 방법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또한 구성주의 인식론에서는 지식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적인 측면과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의 상호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지식과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가르쳐질 때 그 지식과 기능의 전이는 방해받을 것이며, 학습 내용이 유의미한 맥락에서 획득되었을 때에는 맥락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기 때문에 보다 전이가 가능하게 된다. 즉, 지식이란 사회적 관계속에서 끊임없이 구성과 재구성의 과정을 반복하며 진행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구성되는 지식 혹은 의미는 학습자 개인마다 개별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개인은 그가 속한 사회의 영향을 받게 되고 사회적 경험과 배경, 개인적인 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구성해 가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현실 상황 속에서 개인에게 의미있고 타당하게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특정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면 가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지닌 것이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1).구성주의의 개념
핵심은 학습자 스스로 정보를 발견하고 변형하려고 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간주하고 있다. 즉 학습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점검하고 수정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과거의 수동적인 학습관에 비해 능동적인 학습관으로 간주될 수 있다.
즉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학습이란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 과정이 학습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이나 창의적 사고를 통하여 지식을 학습하는데에 수업의 목적이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판수 외(2003).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손만호(2005).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김명희 외(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박효정(199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학회.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