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

 1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1
 2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2
 3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3
 4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4
 5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통한 견해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패스트트랙 법안의 구체적 내용 분석
가. 패스트트랙 법안의 의미와 절차
나.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법안의 내용 분석
다. 헌법 사상 최초 '전자 입안' 가능케 한 '입안지원시스템'
라. 패스트트랙 법안과 함께 이루어야 할 데이터 3법
3. 결론
본문내용
`준 연동형 비례 대표제 선거법`, `고위 공직자 범죄 수사 처 설치 법` 등이 이번에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다.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의석을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75석으로 늘리면서 권역별·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현재는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투표 연령을 만 18세로 낮추는 내용도 포함됐다. 공수처 법은 대통령을 포함한 고위공직자의 범죄 또는 부패에 대한 전담 수사기구를 만들고 일부 기소권까지 부여해 `권력형 비리` 수사와 기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다.
그러나 논란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유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은 사실상 야당의 법안 심사 권한을 무력화시키는 것이라고 강력 반발해왔다.
`문제`가 있는 법안은 촘촘한 법안심사를 통해 걸러내야 하는 것인데,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법안의 문제점을 아무리 지적하더라도 결국 본회의에 상정된 뒤 통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속내는 선거법이 개정되면 의석수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 반발하는 이유이다. 비례대표가 늘어나게 되면서 민주당·한국당 등 거대 양당보다는 군소 정당에 유리한 선거판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당장 내년 21대 총선에서 의석수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선거제 개편으로 의석수가 줄어들더라도 여당의 숙원이었던 `공수처 설치`라는 이득을 봤지만 자유 한국당은 아무런 이득이 없다는 보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패스트 트랙 법안의 내용 분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에 따른 견해 제시를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았으므로 적절하게 수정 및 보완하신다면 훌륭한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