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

 1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1
 2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2
 3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3
 4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4
 5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5
 6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6
 7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7
 8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8
 9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9
 10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Ⅲ. 통합교과의 필요성

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
⑴ 인식론적 기능
⑵ 심리적 기능
⑶ 사회적 기능

Ⅴ. 교수-학습의 원리
⑴ 기본가정
⑵ 학습원리

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
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
⑴ 문제점
⑵ 과제

Ⅷ. 통합교과 종류
⑴ 우리들은 1학년
⑵ 바른 생활
⑶ 슬기로운 생활
⑷ 즐거운 생활
본문내용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는 통합교과의 통합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나의 종합적인 학습 계획 아래 여러 가지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인격성숙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들을 묶어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려는 교육과정 접근에 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관련있는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탐구 양식, 합리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자연현상이나 사회문제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넓은 개념을 통합 주제로 선정하고, 둘째, 통합 주제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지식과 절차에 관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경험과 자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다양한 사태에서 경험하는 학습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게 통합되도록 하는 일은 교육자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노력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모든 교육과정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내건 개혁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현실생활에 의미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 내용은 어떤 형태로든지 통합될 것이 요구되었다. 교과의 통합도 중요시되었지만, 무엇보다도 학생이 가지는 학습경험의 통합이야말로 의미 있는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경험이 보다 의미있게 통합되도록 하고,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무시하고 학습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각 교과영역에서 모아 교수함으로써 학습자가 종합된 교재내용에 의해 자기의 경험·인력을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Ⅲ. 통합교과의 필요성
① 교육과정 혹은 교과통합은 현대사회의 특징인 ‘지식의 폭발’에 대비하는 것이다.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지식의 양으로 인해 시간이 한정된 학교교육에서는 개별적 지식의 학습이 아니라, 지식들 간의 관련성, 학습방법의 학습이나 탐구나 발견 등의 일반적인 사고기술의 학습에 초점에 두어야 한다.
② 기존의 학교교육은 논리와 이론을 중시하는 전통에 치우쳐 사회라는 학습자들의 생활환경, 혹은 맥락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통합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게 될 맥락, 즉 사회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이다.
③‘인간의 두뇌’는 원래 개별적으로 주어진 정보라도 이들을 서로 연결시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서로 결합된 정보를 처리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④교육과정 통합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인교육의 실현’을 위해서이다. 즉 교육과정 통합은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들이 서로 구분되지 않고 통합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대 학교가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것이다.
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
⑴ 인식론적 기능
①통합교과는 학교가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지식의 변화 혹은 지식의 포발적 증가에 대처하는 한 방법이 된다. 또한 통합교과는 엄격하게 구분된 교과 사이의 벽을 넘나들면서 수시로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모습을 달리 구성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구성의 융통성을 확보함으로써 지식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