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

 1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1
 2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2
 3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3
 4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4
 5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5
 6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6
 7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7
 8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8
 9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음식문화] 멕시코 음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멕시코 소개

(1) 멕시코의 자연환경
(2) 멕시코의 문화
(3) 멕시코의 정치

2. 멕시코의 음식문화

(1) 멕시코 음식의 특징
(2) 멕시코 지역별 특징
(3) 멕시코의 식사패턴

3. 멕시코의 음식

(1) 옥수수와 관련된 멕시코의 신화
(2) 옥수수로 만든 음식
(3) 그 외 음식들

4. 멕시코 음식 전문점 ‘까사로까’를 다녀와서

5. 시식음식
본문내용
1. 멕시코 소개

(1) 멕시코의 자연환경
멕시코는 남북 아메리카 대륙에 걸쳐지는 다리와 같이 길게 놓여진 나라로 태양의 나라, 열정의 나라로 불린다. 북부는 아메리카라고 하는 사막 지대이고 과테말라 국경까지는 6280Km이다.
동해안에는 유카탄 반도가 멕시코만에 돌출해 있고 서해안에는 캘리포니아 반도가 태평양에 뻗어있다.
멕시코는 또한 극단적인 다양성을 가진 나라이다. 잠시 머물다 떠나는 휴양지의 겉모습뿐인 화려함과 동시에 경외심을 자아내는 고대 도시가 있고, 눈덮인 화산을 따라 내려가면 소나무 숲과 사막 그리고 시원한 해안까지 그 모든 것이 이 나라 안에 모여 있다.


(2) 멕시코의 문화

멕시코는 멕시코 마야·아스테크·톨테크 문명 등 아메리칸 인디오의 찬란한 토착 문명을 지니고 있으며, 에스파냐 식민통치를 통해 서구문명이 유입되어 혼합문명이 형성되어 있다. 현재는 미국의 영향으로 점차 미국화되고 있으며, 국민의식 저변에 미국에 대한 경계심이 깔려 있기는 하나, 미국과 유사한 사회로 변모되고 있다. 국민성은 친절하고 낙천적이나, 배타적이기도 하다. 동양인에 대한 감정은 멕시코 원주민의 조상이 동양인이라는 이유에서 좋은 편이다.


(3) 멕시코의 정치

멕시코의 정치는 대의제도를 기본으로 하는 삼권분립제와 연방제를 2대 원칙으로 하는 공화체제이다. 대통령중심제로 임기는 6년이다. 의회는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임기 6년의 상원 128석과 임기 3년의 하원 500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회 의원의 재선 금지가 특징이다. 주요 정당으로는 1929년 창당된 이래 정권을 장악해온 제도혁명당(PRI), 국민행동당(PAN) 등이 있다. 전국 행정구역은 수도인 연방직할구와 31개주(州)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주에는 독자적인 3권의 행사가 인정된다.

2. 멕시코의 음식문화

(1) 멕시코 음식문화의 특징

멕시코는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기 이전부터 중앙아메리카에서 살아왔던 아즈텍 원주민들의 토착 문화와, 스페인 정복기에 들어온 스페인의 음식문화, 스페인으로부터 해방된 후 프랑스 음식의 영향을 받고 나서야 현대 멕시코의 음식문화를 형성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