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어원] 한국인의 언어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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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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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휘
가. 고유어
1) 농경 문화 관련 고유어
2) 종교 문화 관련 고유어
3) 음식 문화 관련 고유어
4) 의복 문화 관련
5) 놀이 문화 관련 고유어
6) 욕설 문화 관련 고유어
7) 숫자 문화 관련 고유어
8) 성과 친족 관련 고유어
9) 혼사 문화 관련 고유어
나. 한자어
다. 외래어
1) 서구계 외래어
2) 일본계 외래어
2. 문장
-관용적 표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 생활에서 의사소통의 도구로 언어를 사용한다.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지식을 함양해 나가기 위해서 언어는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이다. 리브룩스는 「언어와 의식」에서 인간을 ‘행동하는 존재’로 해석하지 않고, 언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행동할 수 있는 ‘언어적 존재(Sprachwesen)’로 해석했다 (이성준, 1999). 이는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사회적 존재인 인간이 한 순간도 언어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말(언어)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나 지식은 적은 수준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언어의 계통이나 어원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매우 미미하다. 최근 이러한 세태를 염두에 두고 각 방송사에서는 우리말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텔레비전 프로그램(KBS2 상상플러스 올드 앤 뉴, MBC 말 달리자, KBS1 우리말 겨루기)을 제작하였고, 이것은 대중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원에 대한 접근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어원을 탐구하는 것은 우리말을 바르게 이해하는 방편이 되면서, 궁극적으로는 그 말 속에 담긴 우리 민족 문화의 일면을 이해하고 변천 과정을 파악하는 중요한 단서가 됨에도 말이다.
언어에는 두 가지 측면의 뿌리가 있다. 하나는 특정 언어의 갈래인 계통론, 다른 하나는 한 언어 속에서의 개별적인 낱말의 뿌리인 어원론이다. 우리말 계통 문제는 크게 자생설, 유입설, 다층설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나, 어느 하나로 단정 짓지는 못하고 있다. 어원론은 특정한 낱말이 어떻게 생성되어 형태나 의미면에서 어떤 과정을 밟아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가를 살피는 연구이다. 계통 문제와 달리 어원은 남아있는 기록이나 내적 재구를 통하여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탐구가 가능하다. 어원 탐구는 특정 낱말의 생성, 변화, 소실, 대체의 과정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 낱말의 참의미를 찾게 되고, 조상들의 사고나, 정서, 또는 세계관이나 의식 구조까지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천소영(2005), 『한국어와 한국문화: 우리 말 어원 속에 담긴 한민족의 삶』서울: 우리책
최창렬(2005), 『아름다운 민속어원』 서울: 한국학술정보
(2006), 『어원산책』서울: 한국학술정보
강헌규(2003), 『국어어원학통사』서울: 이회문화사
조항범(1997), 『다시 쓴 우리말 어원 이야기』서울: 한국문원,
박찬갑(1995), 『재미있는 어원이야기』 서울: 을유문화사
이성준(1999), 『꿈볼트의 언어 철학』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익섭, 이상억, 채완(1997), 『한국의 언어』서울: 신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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