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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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의 필요성

Ⅲ. e-learning의 장․단점

Ⅳ. e-learning 체제의 구성요소
1. 교육시설 및 인프라
2. 학습내용
3. 인적자원
4. 관리 및 운영
5. 지원체제

Ⅴ. 외국 e-learning 시장 동향
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
2. 대표업체 동향

Ⅵ.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
1. 법적․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Ⅶ. e-learning 분야 인적자원 개발 방향
1. 잠재 전문인력의 확보
2. 전문교육의 체계화
3. 재교육과 자격제도를 통한 경력개발
4. 고려해야 할 사항

Ⅷ. 결론
본문내용
아직 e-learning에 관한 합의된 정의는 제공이 되지 않고 있으며 정의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Elliott Masie는 e-learning에서 ꡐeꡑ를 ꡐexperience' 즉 경험으로 해석하며, Cisco 기업은 e-learning을 ꡐ인터넷을 활용한 학습ꡑ으로, Broadbent는 e-learning을 ꡐ컴퓨터나 네트위크를 이용한 교육, 연수, 그리고 정보 분야가 통합되어 정보나 교육을 제공하는 것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동안 교육현장에서 꾸준히 실천되어 온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정보통신기술) 활용수업도 최근에 제안되고 있는 e-learning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e-learning은 단순히 e-training이 아니다. e-learning은 교육, 정보, 커뮤니케이션, 훈련, 지식 관리, 그리고 수행 관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e-learning은 정보와 지식을 원하는 사람이 언제, 어디에서나 그것에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기반 체제인 것이다.
e-learning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은 ꡐ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과 범위의 학습 활동 및 자원을 전달하는 활동ꡑ이다.
둘째, e-learning은 ꡐ전자 매체를 이용하여 전달되거나 활성화되는 교수 내용 혹은 학습 경험ꡑ이다.
셋째, e-learning 은 ꡐ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것ꡑ이다.

Ⅱ. e-learning의 필요성

우리가 그동안 일선학교에서 실시해 온 ICT활용 교육과 e-learning의 개념은 많은 부분에서 공통적이다. 여전히 일선학교에서는 ICT활용 교육이라는 용어가 무리 없이 통용되고 있다. 더욱이 이제 ICT활용 교육은 다양한 사례를 양산하며 정착기로 접어들고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할 때 e-learning은 ICT의 대체 개념이 아니라 보완 내지는 확장개념이라는 점이 명확해진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과도한 대학입시 열기로 인한 사교육의 팽창과 공교육의 황폐화가 특징적인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교육정보화와 관련한 산업 인프라가 다른 나라에 비하여 폭 넓게 구축되어 있고, 민간에 의한 교육 콘텐츠 생산도 활발하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속에서 e-learning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그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정보사회의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인적자원이 필요하다. 정보의 증가와 지식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지식정보사회가 요구하는 학습 형태가 변화 되었다. 지식 전달 및 습득 보다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 학습으로, 강의실 또는 교실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학습으로, 종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으로,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한 학습으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셋째, 학생의 사회화와 국민기초교육의 목적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는 초중등교육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식 창출 및 공유가 목적인 고등평생교육은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별도의 e-learning 정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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