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공학 쟁점 발표 E Learning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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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교육공학 쟁점 발표 E Learning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공학 쟁점 발표
- E-Learning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 본론 -
1. E-Learning
1) E-Learning 정의
2) E-Learning 등장배경
3) E-Learning 의 국내외 현황
(1) E-Learning의 국내 현황
(2) E-Learning의 해외 현황
2. E-Learning의 장점
3. E-Learning의 문제점
- 결론 -
1. 찬성 및 반대 의견 제시
2.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3. 우리 조 의견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최근 들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매체를 통한 지식·정보화 사회는 우리의 기존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등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지식을 사용하며 살아가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이며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인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기존의 학교 중심의 지식 습득과 학습 형태에서 벗어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환경에서 시·공을 초월해 e-러닝이 급속한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을 통한 e-러닝이 도입된 것은 1990년대 후반이지만, 이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해 평생교육과 열린교육,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경제적인 교육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학교 교육의 사이버 대학 및 대학원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그리고 교육계의 특수 분야 직무연수 등 그 수요와 공급이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e-러닝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확산의 이유는 e-러닝 환경이 교육적으로 매우 유용한 환경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e-러닝 환경은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고, 교수자로부터 일방적인 지식만을 제공받는 것이 아니라 웹상에서 구현 가능한 다양한 상호작용 도구들을 개인적인 성격, 학습, 문화, 생각이나 관점이 다른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산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새로운 의미와 지식을 구성해 나가게 하는 등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자료들을 활용해 전개되는 e-러닝은 교사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에 동시적·비동시적으로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고, 교실공간이라는 물리적 제약을 극복해 학습에 필요한 교육 자료를 학습자에게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교육에 활용해 교육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하지만 e-러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국내외 연구들은 학습유형에 따라 e-러닝의 학습 결과가 상이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 자체가 효과적인 학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여러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운영해 왔던 많은 e-러닝 강좌의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사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에서 학습이 진행되는 e-러닝의 특성상 학습자에게 학습시간, 장소, 학습목표, 빈도 등에 대한 자율적인 통제권이 주어진다. 즉, 학습 진행의 순서, 지식의 구성, 목표의 달성 방법 등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학습자 스스로의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에 최근 학습자의 능동적인 자기조절학습전략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에 수행된 몇몇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습자의 능동적인 자기조절학습전략은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이 높으며 과제수행과 동기에도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참여도 및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규명해 주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자기조절학습전략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교사와 학습자가 분리된 환경에서의 학습인 e-러닝이 과연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E-Learning
1) E-Learning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