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

 1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
 2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2
 3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3
 4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4
 5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5
 6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6
 7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7
 8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8
 9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9
 10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0
 11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1
 12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2
 13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3
 14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4
 15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 리더십 심층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리더십의 개념
Ⅲ. 리더십의 의의
Ⅳ. 리더십의 유형
Ⅴ. 리더십연구의 접근방법
1. 세력
2. 특성중심 접근방법(Trait approach)
3. 행동중심 접근방법(Behavior approach)
4. 상황중심 접근방법(Situation approach)
Ⅵ. 세력 및 영향력
1. 세력의 근원
1) 지위 세력(position power)
2) 개인적 세력(personal power)
2. 세력의 유형 및 효율성
3. 세력의 형성과정
4. 세력 및 영향력의 과정 모형
Ⅶ. 리더행동이론
1. 오하이오 주립대 연구
1) 각 행동유형의 정의
2) 연구
3) 문제점
2. 미시간대 연구
3. 일반이론
Ⅷ. 변형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Ⅸ. 리더십의 측정방법
Ⅹ. 결론
본문내용
Wrigh & Zander(1968)는 리더십은 집단의 목표설정을 돕고 집단을 목표로 향하여 움직이게 하며,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의 수준을 높히며, 집단의 응집력을 형성시키며, 집단에게 이용가능한 자원을 만드는 집단 구성원의 행동으로 구성된다. (Kanugo & Mendonca, 1996 : 14).
그리고 리더십의 기본요소는 리더 추종자 그리고 상황이다. 이러한 관계적 과정은 리더와 추종자간의 영향력이며 리더와 상황과의 관계과정 그리고 상황과 추종자의 관계라 할 수 있다(Kanugo & Mendonca, 1996 : 14-15; Hosking & Morely, 1988 : 91)
리더십의 과정은 특별한 활동의 조직화(organizing activity)이며, 이러한 활동의 조직화와 정치적 의사결정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해석이다. 이러한 활동은 다소간의 안정된 사회질서를 구축하는 효과를 갖는다. 사회적 질서는 의미있는 정도 교섭이 이루어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훨씬 교섭을 더하게 되며 그들은 권력과 가치관이라는 2가지 시스템에의 그 성격이 규정된다.
Koontz & Weichrich(김세영역, 1989 : 577-578)도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다음 4가지를 들고 있다. (1)효과적이고도 책임질 수 있는 영향력과 권력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인간은 각 시간과 상황에 따라서 동기부여의 힘이 상이하게 작용한다는것을 파악하는 능력 (3)인간을 고무할 수 있는 능력 (4)동기부여에 부응하고 유발하는데 이바지하는 조직풍토를 개발하는 자세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등이다.
리더십이란 특정상황과 환경에서 지도자와 추종자가 상호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이다. 리더십이란 리더보다 넓은 개념이며,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개인으로서의 리더에 대한 연구보다 더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추종자와 또 다른 그 영역을 추종자와 상황을 포함시켜야만 한다. 훌륭한 리더십이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 것이 사실이라면 리더십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보다 많은 인식을 통해서 그것을 향상시켜야 한다.(Hughes, Ginnett & Curphy : 107-108)
최근에 리더십 연구는 몇가지 주요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의 연구의 다양성을 통합하고 그것을 구축하려는 보다 복잡한 이론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리더십을 다면적 개인과 상황의 보다 복잡하고 역동적인 변수간의 상호관계로 나타나고 있다.
Sanford에 의하면 리더십은 리더와 추종자간의 관계에서 찾아질 수 있으며, 리더십 전체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지도자와 추종자관계속에서 추종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다. (Pierce & Newstrom, 1995 : 119 재인용)
또한 최근에 리더시이론에서 소위 리더와 추종자의 관계를 중시하는 리더구성원 상호작용(LMX)이론이 과거에 비해 활발히 논의되고 있음에 비추어 이러한 이론을 포괄하는 새로운 리더십과정모델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상에서 리더십과정과 관련한 모형을 3가지 살펴보면 리더십과정의 중요한 과정은 상황, 리더 추종자가 3요소를 이루며 이러한 과정속에서 리더십현상을 분석대상의 차이에 따라 여러 이론이 분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각 이론이 리더십과정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맥락을 쉽게 이해할 수가 있다.
따라서 리더십 과정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전체적인 맥락과 특히 리더십 효과성의 발휘 측면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리더십과정에서 리더의 역할과 행동이 리더의 효과성의 핵심적과정임도 명확히 파악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