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한국영화와 민족, 민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민족주의와 민족주의 영화에 대한 이해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 영화
박정희 정권 시대; ‘조국근대화’를 위해 쓰여진 민족주의
- 멜로드라마, 액션영화, 영웅사극
임권택 영화에서 드러나는 우리 민족
- 에서 까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드러나는 민족주의
- < 2009 로스트 메모리즈 >, < 태풍 >, < 한반도 >
본문내용
국가: 규정된 영토, 그 영토 안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그 영토를 통제할 수 있는 정부로 이루어진 집합체.
E. Hobsbawm 曰 ‘민족’
: 사람들로 이루어진 충분하게 큰 집단, 그리고 그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민족’의 일원이라 느낄 때 이를 ‘민족’이라고 간주한다.
- “우리”라는 공동체의 감정 또는 사람들이 집단 속에서 공유하는 공통의 정체성 함유.
민족주의
: 민족의 열광과 드높은 의식. 민족의 독립, 지지, 자율에 대한 지지. William Pfaff 曰 “민족주의는 개인의 집단에 대한 근본적인 귀속의 표현이다”
민족주의 영화의 특징
- 문화적 우월성의 강조
: 우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가 하위 국가에게 문화를 종속화 시킴으로써 특정한 인식을 영화를 통해 이입시킴
->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또 다른 형태의 민족주의 영화를 발생
- 민족을 구분 짓는 인종적, 지역적 특성을 강조
헐리우드식 영화를 반대하는 특성
: 예술성과 심리성을 강조하는 장르를 선호 (‘유럽’ 영화)
- 시장원리를 중요시하는 자본주의를 반대
: 선진국의 경제적 제국주의에 대응하는 제3세계 영화(1960~1970년대 남미, 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만들어진 영화)
-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우
하고 싶은 말
A+과목.
한국 영화에서 민족과 민족주의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크게 4개의 부분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문의 내용은 일부분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