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조언하기

 1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
 2  [화법교육론] 조언하기-2
 3  [화법교육론] 조언하기-3
 4  [화법교육론] 조언하기-4
 5  [화법교육론] 조언하기-5
 6  [화법교육론] 조언하기-6
 7  [화법교육론] 조언하기-7
 8  [화법교육론] 조언하기-8
 9  [화법교육론] 조언하기-9
 10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0
 11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1
 12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2
 13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3
 14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4
 15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5
 16  [화법교육론] 조언하기-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법교육론] 조언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단원 개관
Ⅱ. 단원 관련 교육과정 및 단원 학습 목표
1. 단원 관련 교육과정
2. 단원 학습 목표
Ⅲ. 소단원 (1) 소개
1. 설정 취지
2. 조언과정 들여다보기
Ⅳ. 소단원 (2) 소개
1. 설정 취지
2. 조언과정 뛰어들기 소개
Ⅴ. 교수-학습 지도안
Ⅵ. 조언하기 평가
1. 교육평가
2. 평가 구성의도
2. 평가지 예시
Ⅶ. 우리들의 발자취
Ⅷ. 별첨부록
본문내용
Ⅰ.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듣기·말하기 영역으로, 조언하기의 과정을 알고 실제로 조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평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이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한다. 조언하기가 일상생활에서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실제로 조언을 구한 후에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고민 상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쉽게 해결 방법을 제시하거나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는 말하기 태도로 인하여 조언을 구한 것에 대해서 후회하게 된다.
조언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자신의 배경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상대방에게 맞는 조언의 내용을 바탕으로 듣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한 말하기와 듣기가 필요하다. 언어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조언하기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지만 실제로 상대방에게 효과적인 조언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부족하다. 학생들에게 조언하기의 과정을 살펴보고 실제로 조언하는 연습 기회를 주어 보다 효과적인 조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단원에서는 소단원 (1) 조언과정 들여다보기를 통하여 조언을 하는 활동의 단계를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를 소단원 (2) 조언활동 뛰어들기에서 실제로 조언을 해보는 연습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소단원 (1)은 실제로 두 명의 친구가 하나의 고민에 대해 조언하기 활동을 하는 과정을 세밀하게 단계화하여 조언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시작으로 만족스러운 조언 결과를 얻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어떠한 사고 과정과 말하기·듣기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단원 (2)에서는 앞에서 나온 조언의 과정을 적용하는 활동을 마련하였다.

Ⅱ. 단원 관련 교육과정 및 단원 학습 목표

1. 단원 관련 교육과정

이 단원과 관련한 교육과정은 ‘듣기, 말하기가 문제해결과정임을 안다.’와 ‘말하는 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가 해당된다. 조언하기 활동은 조언을 구하는 사람과 조언을 하는 사람 사이에서 듣기와 말하기가 일어나는 과정이다. 조언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문제 상황이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에 참여하는 사람의 사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조언하기가 문제해결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언하기에서는 조언을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조언을 구하는 사람도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여 반응을 보여야 하므로 조언하기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말하는 이에 해당한다. 서로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이를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닐 때 효과적인 조언하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소단원 (1)에서 조언하기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듣기, 말하기도 문제해결의 과정임을 알고, 소단원 (2)의 실제 조언하기 활동을 하여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고 말하는 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니도록 연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