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

 1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1
 2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2
 3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3
 4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4
 5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5
 6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6
 7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7
 8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8
 9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사]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질서
2. 국제연합의 창설과 성립
3. 냉전체제로의 돌입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체계는 과거의 웨스트팔리아 체제로부터 베르사이유 체제에 이르는 모든 특징을 복합적으로 내포했다. 즉 웨스트팔리아 체제 이후 계속되어 온 ‘세력균형 체제’, 1815년 이후 열강의 ‘지도체제’, 국제연맹이라는 국제기구를 통해 국제 분쟁의 중재와 해결을 시도했던 ‘집단안보체제’가 복합적으로 구축되었다.
예를 들면 제2차 세계대전의 ‘전시외교’에서 기본적으로 ①세력균형의 원리에 따라 각국은 움직였고(웨스트팔리아 쳬제), ②미․영․소에 의한 열강의 지도체제가 형성되었으며(비엔나 체제), ③1950년을 넘어서면서 소련은 위성국들과, 미국은 서방국가와의 동맹체제를 구축하였다.(비스마르크 체제), ④또한 1945년 6월 국제연합 헌장을 작성함으로써 집단안보체제의 형식을 구성하였다.(베르사이유 체제)
여기에서 필자는 제2차 세계대전이 현대 국제질서에 준 영향을 살펴보는 초점을 국제연합과 냉전의 두 가지로 정하고 그에 대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제2차 세계대전이 진행된 6년 동안 무려 1억 1천만 명의 병력 동원, 5천만 명의 사망자, 그리고 1조 3천 840억 달러의 전비라는 미증유의 대참화를 겪은 인류는 종전의 기쁨과 승전의 환호가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른 전쟁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대(對)독일 합동공략을 마친 후 엘베 강가의 환호와 포옹도 잠시, 연합군과 소련군은 전리품을 챙기기에 급급한 각국 지도자들의 이해관계 속에서 서로를 향해 총부리를 겨누게 되었다. 말하자면 열강의 지도자들은 개인적 차원에서는 도덕적인 인간들이라 할지라도 국가적 차원에서는 철저하게 국가이익을 중심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셈이 된다. 그러나 이후에 등장한 전쟁은 열강의 지도자들이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간에 과거와는 전혀 다른 개념, 즉 ‘냉전(Cold War)'이라는 형태로 전개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전시외교로서 미국과 소련은 대동맹의 형성으로 동맹관계를 형성하여 왔다. 그러나 대전의 종료와 함께 미소간의 관계는 대립의 관계로 변화하게 되었다. 과거의 동맹관계가 적대관계로 전환함으로써 전후의 국제질서에 있어서 중요한 기점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외교적으로 미소가 균열을 보이기 시작하고 전후의 대립을 노정시키기 시작한 것은 1945년 9월의 런던회담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포츠담회담에서 결정한 전후처리 문제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것을 토의하기 위해서 1945년 9월 초에 런던에서 외상간의 상임위원회라는 형식으로 회동하였다.
참고문헌
국제정치학, 박현모, 2000, 인간사랑
국제정치사, 이기택, 2005, 일신사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썼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