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경영학,]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

 1  [인문학, 경영학,]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1
 2  [인문학, 경영학,]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2
 3  [인문학, 경영학,]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3
 4  [인문학, 경영학,]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경영학,]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사회는 미(美)를 너무나도 강조하는 시대이다. 여성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은 말할 가치도 없고, 남성까지도 미를 강조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한 로션 광고를 보면 스포츠 스타와 배우를 등장시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호소한다. 그 광고 내면에는 이 로션을 쓰면 광고에 나오는 모델처럼 얼굴이 하얗게 되고 피부도 좋아질 뿐만 아니라, 모델처럼 예쁘고 잘 멋있어질 수 있다는 막연한 희망을 소비자들에게 남겨준다. 소비자들은 광고주(廣告主)의 교묘한 속임수에 넘어가 그 제품을 구입하게 된다. 이처럼 소비자는 자기 내면에 있는 욕망(慾望)에 의하여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예로 여성들의 다이어트 열풍을 들 수 있다. 정말 일반 사람이 봤을 때, 아니 전문 의사가 봤을 때에도 극히 정상인 체형과 체중을 가진 여성들이 살을 빼겠다고 밥을 굶어가며 약을 먹고, 운동을 한다. 그 결과로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살을 뺐어도 또 다시 주위 사람들을 보고 더 빼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여기에는 TV라는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아주 크다. TV에 나오는 여성 연예인은 거의 대부분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인(美人)이다. 그런 사람들처럼 되기를 기대하면서 무리하게 살을 더 빼다가 쓰러지거나 심지어 이승에서의 삶을 마감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또한 미국의 프로농구 선수나 유럽의 세계적인 축구선수들이 광고 모델로 선택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그들이 신고 있는 농구화, 축구화를 광고하는 것을 보면 ‘저 신발만 신으면 나도 저렇게 운동을 잘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그들은 실제로 학생들이 졸음을 참으면서 공부를 하듯이, 운동에만 전념하여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그런 재량을 갖출 수 있었던 것이다. 광고주들은 사람들의 욕구, 욕망을 자극하여 소비자들의 주머니에 손을 넣는다. 위와 같은 욕망은 아니더라도 남성과 여성 할 것 없이 누구나 욕망은 가지고 있다.
대중 매체의 증가와 광고 산업의 발달 등 소비문화가 범람하는 20세기 후반에 와서 욕망의 문제는 주요한 이론적 관심의 초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모던 시대에 억압되어 온 무의식과 성 본능을 재해석하여 프로이드를 이 시대에 귀환시킨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이론은 데카르트 식의 중심주의를 해체하고 인간이 욕망의 주체임을 보여 줌으로써 최근 욕망 이론, 주체 해체, 여성 이론, 이미지 이론 등 여러 영역에서 고루 응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권택영, 「자크라캉의 욕망이론」(문예출판사)
이영기, 「영화사전(이론과 비평)」(한나래)
그 외 인터넷 자료
하고 싶은 말
<교양 과목 리포트>
자크라캉의 이론으로 본 현대 문화 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