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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자본과 한국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사회자본인가
2. 사회자본과 경제자본, 인적자본, 문화자본의 관계
3. 사회자본의 기원과 효과
4. 사회자본의 축적: 강한 연대(폐쇄선)인가 약한 연대(개방성)인가
5. 사회자본과 민주주의 그리고 경제발전
6. 한국사회의 발전과 사회자본
본문내용
1. 왜 사회자본인가
최근 약 10년 동안 ‘사회자본’은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 여려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인가 있는 연구주제로 부상하여 왔다. 동시에 많은 연구에서 사회자본은 현대사회가 노출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인 듯이 묘사되기도 했다. 예컨대 경영학에서 사회자본은 기업조직의 해체를 방지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반으로, 또한 생산의 혁신을 주도하는 수단으로 묘사된다. 다른 한편 정치학에서 사회자본은 시민사회의 성숙과 민주주의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인 동시에 집합행동의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묘책이 되기도 한다. 한편 사회학에서 사회자본은 개인이 사회적 관계를 통해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자원을 동원하는 능력으로 묘사되기도 하고 또한 신뢰와 호혜성에 기초한 공동체의 건설에 필수적인 전제조건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사회자본은 개념이 이와 같이 사회과학의 모든 분과 학문에서 활용되는 현상을 두고 학계의 일각에서는 ‘자본’의 개념을 지나치게 남용하고 있다는 우레를 제기하기도 한다. 경제학의 개념이 자본을 경제학의 분석 영역을 넘어 무차별적으로 확대 해석하는 현상은 경제학적 제국주의의 산물로서 ‘자본의 과잉’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사회자본에 대한 연구는 개인과 집단의 경제적 행위를 시장의 논리로만 설명하던 종래의 신고전주의 경제학적 접근이 보여 주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제기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이론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왜 사회자본이란 개념이 대안이 될 수 있는가. 기존 신고전주의 경제학은 시장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개인들 사이에 협동이 어떠한 동기에 의해서 그리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가를 명확히 설명해 주지 못하여 왔다. 왜냐하면 신고전주의 경제학이 기본적으로 상정하는 시장의 행위자는 자신의 ‘손실을 극소화시키고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즉 ’합리적‘ 인간이기 때문이다. ’합리적‘ 인간은 타인을 위해서 혹은 집단을 위해서 자신의 손실을 감수하고 희생하는 ’비합리적‘인 행위를 결코 하지 않는다. ’합리적‘ 인간은 자신의 이해와 부합하는 경우에만 타인과 전략적으로 협동하고 집합행동에 참여한다. 그러므로 ’합리적‘ 인간은 근본적으로 타인의 복리를 고려하여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