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

 1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1
 2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2
 3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3
 4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4
 5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5
 6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6
 7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7
 8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8
 9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9
 10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10
 11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악플규제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I. 익명성의 정의
II. 익명성의 순기능 역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악플)
① 급증하는 사회적 비용
② 악플의 폐해
③ 악플의 원인
III. 악플 규제논란
1. 최진실법
2. 법안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인가?
IV. 대안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근 잇따른 연예인들의 자살로 인해 사회적 파장이 만만치 않다. 그들의 죽음이 직, 간접적으로 악플과 관련이 있다는 언론의 보도가 이어지자 인터넷 상에서의 열띤 논란이 벌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여당은 이에 기다렸다는 듯이 앞장서서 악플을 없애기 위해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나서고 있다. 인터넷 공간상의 익명성을 없애서 악플을 줄여보겠다는 것이다.
인터넷은 인류사회에 등장이래 어느 것보다도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으며 인터넷 속의 사이버 공간은 지금까지의 어떤 공간과도 다른 독특하고 새로운 공간이다.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과거에 얽매였던 여러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고 개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인터넷과 익명성은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인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인터넷 익명성과 그것에 대한 규제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과연 익명성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인터넷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과연 법안으로 악플을 줄일 수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본론
Ⅰ. 익명성의 정의
익명성이란 어떠한 행위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는 특성을 말한다. 익명성은 집단의 거대화, 매스미디어의 발달, 분업의 세분화, 사회적 이동이나 격화 가운데 도시사회의 성원은 구성의 톱니바퀴로서, 거대한 집단이 산출하는 권력에 의하여 부득이 획일적 행동양식을 취하게 된다. 또한 면식 있는 집단의 구속에서 벗어나게 되면 불특정 다수인들의 일원이 되어 개인의 행동은 감추어지게 되고 자기의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도 피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 익명성이 진행되고 대중화를 특징짓는 조건의 하나가 된다. 즉, 지역 • 혈연적 결합이 붕괴되는 과정에서 볼 때 사회통제가 미치지 않는 도시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대중화 현상이다. 하지만 익명성의 개념은 대중사회의 출현과 관계가 깊지만, 현재의 시점에서 인터넷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언론 • 출판 매체가 정보의 수신자로만 여겨지던 일반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사회의 확산을 가지고 왔다. 다양한 정보의 자유로운 교류를 이념으로 하는 인터넷은 익명성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표현의 자유라는 관점에서 수용자의 다양한 의견 등을 댓글, 게시판 등에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매체이다.


Ⅱ. 익명성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익명성의 순기능
익명성은 인터넷만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내가 누구인지가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 이러한 익명성 때문에 인터넷에는 ‘가상공동체’가 형성되며, 이러한 가상공동체는 ‘사이버세계’라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 인간의 삶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도록 작용하고 있다. 특히 내가 누구인지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 익명성의 특성으로 인터넷상에서는 지역적, 혈연적 관계의 대인관계보다 비슷한 의견이나 취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공동체가 형성되고 있다.
인터넷은 미디어의 기술적, 기능적 특성상 그 이전의 어떤 미디어보다도 신장된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미디어로 발전하였다. 즉, 인터넷상에서의 익명성은 인터넷 공간에서 자신들의 목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