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1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
 2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2
 3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3
 4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4
 5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5
 6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6
 7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7
 8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8
 9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9
 10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0
 11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1
 12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2
 13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3
 14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4
 15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5
 16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6
 17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7
 18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8
 19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19
 20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학교현황비교
1) 학제운영실태
2) 학급분류 및 운영실태
2. 학교교육비교
1) 교육목표비교 및 분석
2) 교육방향비교 및 분석
3) 주요교육활동 비교 및 분석
4) 특색사업비교 및 분석
5) 교육과정비교 및 분석
3. 학교안내와 학교관련기사 소개
1) 전북재활학교
2) 광주은혜학교
3) 전주유하학교
4) 여수여명학교
5) 동암재활학교
6) 춘천동원학교
본문내용
1. 학교현황비교

1)학제운영실태
(1) 학제운영실태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특이점

각 학교마다 실시하고 있는 학제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 특징은 무엇인지를 분석해보겠다. 동원학교와 여수여명학교에서는 장애의 대표적인 유형인 정신지체와 지체부자유의 장애유형에 따라 동원학교에서는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전공과로 여수여명학교에서는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로 나누었다. 이와 더불어 장애영역별로 학제를 나누어서 구성한다면 각 장애영역에서 갖고 있는 언어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과 그에 맞는 교육적 요구를 집중적으로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상황에서 장애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교육을 받으며 더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유화학교는 오로지 유치부아동의 교육을 다루는 학교로써 한 학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하나의 독립적인 학제로 운영될 경우에는 학생 나이에 적절한 교육을 더 심도 있게 질 높은 수준으로 가르칠 수 있다. 그리고 아동이 유치학교를 졸업 한 후, 초등학교로 진학 할 때 특수학교보다는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으로 진학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학교에서 힘써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초등학교에 진학하기 전에 적절한 지도나 조언이 필요하다.
전주유화학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학교들(은혜학교, 여수여명학교, 동암재활학교, 동원학교)은 기본적으로 초등부, 중학부로 나누었고 추가적으로 유치부, 고등부, 전공과를 더하여 나누었다. 이처럼 학제가 한 학교에 통합되어 있으면 장애학생은 입학해서 졸업을 할 때까지 한 학교에서 반 친구들과 익숙한 건물, 익숙한 방식으로 적응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장애학생은 심리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으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필요하다. 장애학생도 성인이 되었을 때 일반인들과 사회에 어울려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장애학생이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사회로 나가기 위한 예비연습장인 학교가 전인교육의 장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우리는 특수학교의 한계점을 찾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장애학생에게 익숙한 환경에서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을 억제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수학교는 장애학생이 학교보다 더 큰 사회 환경에 통합될 수 있도록 교육을 이끌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전북재활학교는 초등부, 중등부 두개의 학제운영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모든 학제가 통합되어 있는 것보다 더 바람직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이 학교의 장애학생들은 중등부를 마친 후 특수학교의 고등부로 진학할 수 있겠지만 되도록이면 일반 고등학교의 통합학급으로 진학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장애학생에게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교육의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의 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적절한 도전을 강조하고,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학제가 운영되는 방식에 따라 장애학생에게 어떤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여 학교에서는 적절한 학제운영방식을 채택해야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본권(2007).지체장애아동교육.서울 : 시그마프레스.
이소현, 박은혜(2006).특수아동교육.서울 : 학지사.
윤점룡 외(2005).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서울 : 학지사.
춘천동원학교(2007).교육과정운영계획
동암재활학교(2006).교육과정운영계획
광주은혜학교(2007).교육과정운영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