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적 계급이론

 1  문화주의적 계급이론-1
 2  문화주의적 계급이론-2
 3  문화주의적 계급이론-3
 4  문화주의적 계급이론-4
 5  문화주의적 계급이론-5
 6  문화주의적 계급이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주의적 계급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문화주의적 계급이론
Ⅰ.문화주의
문화주의란 문화의 향상과 가치의 실현을 인간 생활의 최고 목적으로 하는 주의이다. 그것의 핵심적 특징은 문화의 수동적 소비보다 능동적 생산, 즉 인간의 실천을 강조하는 점에 있다. 문화주의는 문화를 교양의 개념으로 보았던 리비스나 아놀드 등 다분히 엘리트주의적인 관점을 비판하면서 노동자계급을 중심으로 한 피지배계급의 ‘살아있는 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들은 물질적 토대가 문화적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정통 마르크스주의에 대해서도 반대하며 문화라는 영역이 물질적 토대에서 상대적인 자율성을 누리며 적극적으로 물질적 토대에 개입한다는 관점을 보여 준다
Ⅱ. 스튜어트 홀의 문화론
홀은 초기 문화주의로부터 경제 결정론적 마르크스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 환원론적 마르크스주의 문화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호가트의 노동계급문화에 대한 텍스트 분석, 윌리엄스의 인류학적 문화개념, 톰슨의 노동계급의 문화적 형성은 홀로 하여금 문화를 내용(what)으로부터 방식(how)으로 혹은 실천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대중성의 수동적 의미를 능동적인 역사적 주체로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홀은 기호학으로부터 무의식적 범주 혹은 분류체계로서의 문화, 의미작용 실천의 이항 대립적 원리, 의미작용의 자의성 등을 배웠다. 알튀세르 덕분에 문화와 이데올로기의 상대적 자율성의 개념화뿐만 아니라 의미작용의 실천을 조직하고 의미를 생산하는 무의식적 범주가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한다는 사고를 하게 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홀은 미디어 담론에 의해 구성된 현실의 재현이 지배적인 의미규칙에 따라 지배를 재생산하는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을 통해 홀은 비로소 구조주의와 문화주의, 구조와 행위를 매개할 수 있었다. 홀에게 헤게모니 창출을 위한 이데올로기적 투쟁은 기표와 기의, 즉 특정한 사회적 존재나 사건과 특정한 의미의 접합, 탈 접합 그리고 재 접합의 과정이었다. 홀은 정체성이 하나의 응축되고 동질적이며 통일된 구성체가 아니라 파편화되고 이질적이며 모순된 주체가 문화적 레퍼토리에 의해, 내러티브(naative)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을 공유하면서, 문화적 정체성을 다양한 사회적 세력들의 이데올로기 전략과 경함에 의해-우리가 미처 의식하지 못한 사이에-자리 매김 된(혹은 접합된) 주체라고 했다.
Ⅲ. 문화주의적 마르크스주의
1.마르크스주의의 전개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사회조사연구소에 모여 프랑크푸르트학파를 결성하였다. 이들은 개인에 대한 자본주의의 지배를 강조하면서 자본주의 비판하는데 참여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이 연구소는 하버마스로 대표되는 새로운 세대로 다시 태어나 비판이론을 구성하였다. 이들의 목표는 사회질서의 원천과 동력을 폭로하고 대안을 제기하는 것이다.
비판적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안토니오 그람시는 국가가 강제보다는 이데올로기를 통해서 더 큰 지배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마르크스 이론을 전도시키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바로 문화적 마르크스주의인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의 하부구조로부터 상부구조로 이행하는 분석의 초점을 수정하면서 정치경제의 전통적 비판에 도전하며 의식적 경험의 개념을 덧붙여 사회문화적 차원을 보완시켰기 때문에 문화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이다.
2. 경험에 대한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