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1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
 2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2
 3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3
 4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4
 5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5
 6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6
 7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7
 8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8
 9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9
 10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0
 11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1
 12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2
 13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3
 14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4
 15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성 연구의 접근법

4)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5) 창의력 발달의 원리

6) 창의력 계발기법

7) 창의력 검사

8) 창의력과 교육

9)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10)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본문내용
1) 창의력의 개념

* 교육학 용어 사전의 정의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성의 측정이란 창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능력의 측정을 의미한다.

(1) J. P. Guilford
Guilford는 지능이론가로서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가장 먼저 설명했다. 그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로 보았다.‘지능의 구조’모형에서 정신능력을 조작, 내용, 산출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 중 조작의 영역에 있는 확산적 사고(발산적 사고)가 창의성의 기본 사교유형이라고 보았다. 창의성을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것은 하나의 정답을 내는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새롭고 독특한 반응을 많이 내는 것을 보는 것이다.

(2) Howard Gardner
가드너는 창의적인 인물을 한 분야에서 처음에는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의문들을 규정하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창의적인 사람은 특정한 분야에서 창의력을 보이고, 이것은 어떤 발명품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20세기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 중에서 자신의 7가지 지능의 표본이 될 만한 사람 7명(간디, 프로이드, 아인슈타인, 그라함,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옷)을 선정해서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4가지 분석을 통해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개인 내적 특질, 즉 유전적 특질이나 신경 생리학적인 요소
②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학적 특성, 즉 인지과정, 성격, 동기, 사회적 정의적 측면들
③ 구체적인 분야와 영역
④ 해당분야의 권위자, 비평가, 매체 등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