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한의학적 관점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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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 한의학적 관점의 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의학적 관점의 기】
우리는 일상생활 중에서 기라는 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뜻을 모르고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예로서 기가 통하다, 기가 막히다, 기를 살리다, 살기, 분위기, 한기, 기분, 기차다, 기운이 없다 등 기와 관련된 말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기차다는 말은 기가 보충이 되서 기운이 좋다 힘이 좋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기분이 좋을 때 하는 말입니다.
한편, 옛 현인들은 하늘과 땅 사이에 일어나는 해와 달의 움직임, 계절의 변화, 바람과 구름, 폭풍우, 번개와 천둥, 지진과 화산폭발 등 자연현상과 그리고 생명의 모든 현상을 기라고 불렀습니다. 즉 움직이는 모든 것 그리고 그 움직임을 가능케 하는 그것을 기라고 불렀습니다. 예를 들어 바람이 나무에 불어오면, 단지 나무가 움직이는 것만이 보일 뿐, 바람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 바람이 곧 기인 것입니다. 그래서 기는 역동성과 무형성이라는 두가 지 특성을 함께 가지게 되고 사람들은 원인이 무엇인가는 알 수 없지만 명확하게 변화하는 현상들을 기가 작용한 결과라고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기와 관련된 유물론적 이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일원론과 원기일원론이 있습니다. 기일원론은 기가 우주의 본체이며 우주의 만물은 본질적으로 모두 기라는 것입니다.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것들은 모두 기가 모여서 된 것이고 공간 또한 기로 충만한 것입니다, 물을 비유로 들어보면, 물이 얼어서 얼음이 되고 얼음은 각양 각색의 얼음다리, 얼음집 등 많은 물건으로 다양하게 조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봄이 되면 그것들은 한꺼번에 녹아서 물이 되어 버립니다. 얼음의 가짓 수가 아무리 많아져도 본질적으로 단순한 물입니다. 만물이 아무리 복잡해져도 본질적으로는 단지 단순한 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