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

 1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1
 2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2
 3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3
 4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4
 5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5
 6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6
 7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7
 8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정치론] 정치변동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치변동의 주요 이론

2. 정치변동의 유형

3. 민주화 과정

4. 민주화 이행에 관한 이론

본문내용
정치란 인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속성 때문에 생성․발전․소멸이라고 하는 변화의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정치 변동은 정치 과정에서 정치 체제가 직면하는 피할 수 없는 동태적 현상이다. ‘정치변동론’은 정치적 현상에 대해 단선적이고 점진적인 변화의 측면이 아닌, 역동적인 변화의 측면에 논의를 제기한다. 때로는 이러한 변동이 감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미미한 경우도 있으므로 변동의 방향과 정도를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관찰이 요구된다. 따라서 정치 변동의 양상과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는 비교 정치 연구의 핵심 영역으로서 다양한 측면과 맥락에서 수행되어 왔다.

1. 정치변동의 주요 이론
정치 변동을 보는 시각은 다음과 같은 네 입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진화이론(evolutionary theory)
① 초기의 진화론자들은 인류의 역사는 지속적인 진보의 길을 걷는다는 낙관적인 견해에 입각하여 변화의 방향성을 사회의 증대하는 복잡성과 구조적 분화로 파악하였다. 사회 경제적 변화, 즉 자본주의와 산업화를 주목했던 아담 스미스와 사회 구조의 분화와 복잡성을 주목했던 스펜서와 뒤르케임, 일상성과 합리성에 기초한 베버 등이 이에 속한다.
② 기본 전제 : 사회의 인센티브를 형성하는 경제적․사회적 구조를 분석하는 것으로 경제적 또는 사회문화적 발전과 근대화가 새로운 주체(시민적 주체로서의 부르주아)를 형성하고, 이러한 조건은 민주적인 정치체제와 조응관계를 맺는다고 가정
→ 1차 세계대전 발발 전 현실적 정치적 지향으로 ‘자유주의’의 주도적 경향
③ 비판 : ‘전통’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거시적인 변화와 그 정치적 결과를 최초로 파악했지만 단선적이고 목적지향적 서구 중심적인 내용이다. 또한 ‘근대’로의 단선적 이행만을 언급하여 역사적으로 등장한 다양한 ‘정치체제’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무어(Moor)는 한 나라가 선택한 근대화의 방법은 그 뒤를 쫓는 다른 나라들이 만나는 문제의 차원을 변화시킨다고 지적한다.


2) 마르크스론(Marxist theory)
① 변동은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모순은 경제체제 내부의 구조적 모순이라고 주장한 Marxism적 견해를 총칭한다.
② 일종의 진화론으로 볼 수 있으나 변동의 원인을 갈등과 모순의 사회․경제체제의 구조적 요인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