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

 1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1
 2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2
 3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3
 4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4
 5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5
 6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6
 7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7
 8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각 교사의 특징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을 중심으로)
1. 손주은 (사회탐구)
2. 강윤순 (언어)


Ⅲ. 스타 강사들의 공통점


Ⅳ. 스타 강사들이 인지적 강의를 구성하기 위한 노력
1. 문제개발, 연구
2. 문제개발 절차
3. 뛰어난 일반교수법 사용 기술
4. 신뢰성 형성을 위한 문제분석의 기술
5. 휴식없는 강의 준비


Ⅴ. 결론 및 제안


Ⅵ. 첨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조는 스타강사들의 교수법에 대하여 인지적 관점에서 새롭게 분석해 보았다. 더불어 스타강사들에 의한 사교육 열풍과 공교육 권위의 실추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소위, ‘스타강사’, ‘일터강사’로 불리는 강사들 중 손주은, 강윤순 강사를 집중 분석하였고 우리나라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는 그들의 교수법에 대하여 교과서 제 7장의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측면에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그들은 ‘스타강사’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피나는 노력을 하였으며, ‘스타강사’가 될 수밖에 없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공교육 체제 하에 학교라는 기관에서 교육하는 공교육 교사들의 열정과는 사뭇 비교가 된다. 공교육의 권위가 날로 무너지는 현 교육체제 하에, 스타강사들에 의한 사교육 열풍과 이러한 세태가 공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각 교사의 특징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을 중심으로)

1. 손주은(사회탐구)

과목의 특성상 암기가 많으므로 선생님이 직접 강의에서 도식을 만든 후, 학생에게 제공하고 그 도식이 학생들에게 각인 될 수 있도록 계속 강조한다. 예를 들어 그 도식을 사용해서 문제에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일단 학생들에게 선언적 지식으로써 내용을 받아들이게 한 후에 그 지식이 자동화 될 수 있도록 계속 반복한다.
강의 중 교수법 부분에서 정보획득>이해점검>통합이 순서대로 일어나지만 일반강사들과 비교했을 때 통합에 좀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새로운 정보를 전달할 때도 계속해서 학생들 머릿속에서 정보가 통합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교사에게 하나의 과제라고 한다면 그는 어느 누구보다도 뛰어난 과제집착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자고 먹는 일 빼고는 아이들 가르치고 연구하는 일에 매진하고, 시험당일까지 71시간 연속 강의해본 적도 있으며, 자신의 사생활을 포기하면서 까지 수업준비에 매진한다. 심지어는 젊은 시절 교통사고로 잃은 두 자녀의 장례식 날마저 강의를 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매년 직접 강의 자료를 만들고, 남들보다 더 철저한 강의 준비를 한다. 학생들을 위해서라면, 새벽 6시까지 철야 상담도 마다 않는 열정을 가진 진정한 사교육의 수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Paul Eggen, 『교육심리학 - 교육실제를 보는창』, 학지사, 2006.
이경화,『(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9.
이웅,『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엑스퍼트월드, 2009.
이재희,『(강의에 활력을 불어넣는) 교수법 테크닉』, 한국생산성본부 정보문화원, 2009.

동영상 : 추적 60분, 2009년 3월 20일편 , ‘대한민국 스타강사들 이래서 사교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