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놀이문화 레포트

 1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1
 2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2
 3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3
 4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4
 5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5
 6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6
 7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7
 8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8
 9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9
 10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10
 11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11
 12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 놀이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

현대사회의 성과 놀이문화

󰠗

‘성’+‘놀이문화’

󰠗


무엇이 문제되는가?
- 성이 놀이문화로써만 여겨지는 풍조

󰠗

풍조 조성 배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결론






.
참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류의 삶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체로 윤택해져 가는 방향에 있으며 현대에 이르어 더욱 급격한 풍요로움을 보이고 있다. 그에 따라 이제는 더 이상 거주나 식량을 얻는 등의 기본적인‘생존’을 위한 삶이 아닌, 자기만족과 즐거움을 위한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다. 이러한 목적성에 따라 삶의 질은“무엇을 먹고 어디서 잠을 자는가?”도 중요하겠지만, 그것 이외에도“내가 할 수 있는 수준의 놀이는 무엇인가?”도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큰 요소로써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인간 사회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의 총칭”이라 정의되는‘문화’[1]도 과거처럼 단지 예술, 건축 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놀이에 관한‘놀이문화’라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형성되고 있다. 이‘놀이문화’는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문화적 특성을 지닌 현대 사회에서, 지역 간의 차이와 선진성, 문화적 교류를 유발하는 하나의 축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사회적 풍조와 경제적 활동을 유발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물론 과거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현대 사회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놀이문화에 대한 이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은 당연지사이다. 따라서 놀이문화 중에서 우리의 수업과 연관성을 가지는‘성과 놀이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대의 우리‘사회와 성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기회로써 조사 주제로 선정하였다.

※ 본 작성자는 현대 사회의 최근 인식과 문화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기에(또한 본 수업의 주제와 맞추어), 모든 세대를 포괄하는‘성과 놀이문화’에 대한 조사가 아닌, 현대 사회의 변화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20대들의‘성과 놀이문화’에 대한 조사를 기초로 하였다. 또한, 전 세계적인 관점이 아닌 대한민국의 특수성에 대해 주위를 기울었음을 밝힌다.


Ⅱ. 본 론
ⅰ. 현대사회의 성과 놀이문화
타국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대한민국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국가 전반적으로 크게 변동하게 된 시기였다. 그에 따라 정신적 가치와 인식에서 많은 변화를 가지게 되었고, 성에 대한 인식과 놀이문화 역시 같은 맥락으로 달라져 왔다.


ㄱ. 변화하는 성에 대한 인식
소수 가구원수의 증가[2] : 현대로 들어오면서 가구원 수는 점점 소수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가장중심적인 공동체가 서서히 해체되고 있다.
앞서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에 간단히 언질을 했지만, 그 중에서 성에 대한 인식은 매우 큰 변화 중 하나이다. 과거에 보였던 유교에 의한 가부장제적인 가족 형태는 부계의 혈통 중심의 지배 체제였고 그에 따라 남성에게는 가장으로서의 남성적 의무가, 여성에게는 정절과 희생적인 의무를 지우게 되었다. 이러한 가족단위의 공동체적인
참고문헌
[1] : 한글 2007 민중국어사전
[2] : 통계청 국가통계포탈(http://www.kosis.kr)
[3]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ctnews.kocca.or.kr/ctnews/kor/SITE/data/html_dir/2006/05/29/200605290002.html)
[4] : 대중경제문화지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9/18/200709180334.asp)
[5] : 일부지역 고등학교의 성교육 실태와 성경험에 따른 성교육 요구도 조사 /이선숙
(http://naver.nanet.go.kr:8080/dl/CommonView.php)
[6] : 사각지대에 놓인 대학생 성교육 -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805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