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자 레포트

 1  학교상담자 레포트-1
 2  학교상담자 레포트-2
 3  학교상담자 레포트-3
 4  학교상담자 레포트-4
 5  학교상담자 레포트-5
 6  학교상담자 레포트-6
 7  학교상담자 레포트-7
 8  학교상담자 레포트-8
 9  학교상담자 레포트-9
 10  학교상담자 레포트-10
 11  학교상담자 레포트-11
 12  학교상담자 레포트-12
 13  학교상담자 레포트-13
 14  학교상담자 레포트-14
 15  학교상담자 레포트-15
 16  학교상담자 레포트-16
 17  학교상담자 레포트-17
 18  학교상담자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상담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3장 학교상담자

A.학교상담자의 다양한 역할
a.초등학교 상담자
b.중학교 상담자
c.고등학교 상담자

B.학교상담자의 훈련
1.상담관계
2.인간발달
3.집단과정
4.학생평가
5.진로 발달이론 및 정보
6.교육적 연구
7.사회적 및 문화적 기초
8.윤리적 및 법적 문제
9.학교장면

C.학교 상담자의 자격
1.주 자격증
2.국가 자격증
3.우리나라의 경우

D.사례

F.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상담
1967년 ‘미국 개인 및 생활지도 학회’(현재 ‘미국상담학회’)는 개인 상담이 아이들에게 (a) 적절한 사람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알게 되고, 인생목표를 정하는 데 이러한 지식을 사용하고, (b) 다른 사람(상담자)이 경청하고 자신, 타인, 그리고 그가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관계를 확립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기술했다.
초등학교 상담자는 아이들과 집단 과정 외에 개인 상담을 하는데, 나이의 성숙도에 따라 20분에서 40분 까지 지속되는 단기상담 회기를 일주일에 한두 번으로 계획 되서 진행된다. 상담의 단계는 (1) 라포 형성의 도입 단계, (2) 단어와 활동에 의해 아이가 표현하는 문제를 탐색, (3) 문제에 대응하고 개선하는 방법 계획, (4) 발달의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도록 촉진하면서 특별한 조력관계를 종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상담은 어느 정도 언어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상담자들은 언어적 조력관계를 위해 언어 발달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과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그리고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가치를 탐구하기 위해 아이들을 촉진하려고 놀이, 심리극, 창조적 예술, 독서치료와 같은 활동적 기법에 많이 의존한다.
집단 작업은 상담자가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맥락 속에서 그들의 지각의 탐색을 촉진하려고 사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집단 생활지도나 집단 상담으로 가장 흔하게 구조화된다.
집단 생활지도는 초등학교에서 교사와 상담자가 가치, 사회적 기술, 진로 인식, 그 밖의 학습의 영역을 개발하는데 아이들을 돕기 위해 사용한다. 반면, 집단 상담은 위기 지향적, 문제 중심적, 발달적으로 필요한 문제에 초점을 두어 아이들을 돕는다.

2) 발달적 상담
발달적 상담은 초등학교 상담자가 사용하는 일차적 접근방식으로 아이의 발달단계를 고려해서 다음 수준의 기능을 향해 이동하는데 있어서 배워야 하고 성취해야 하는 중요한 인생과제를 포함한다.
발달적 초점을 채택하는 상담 프로그램은 교육적, 사회적, 진로 목표를 획득하도록 아이들을 돕기 위해 학교 공동체에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 이 프로그램은 상담자와 교사가 계획하고 일상적 교육으로 통합하는 강력한 생활지도 교육과정을 확립하려고 하며, 학급생활지도를 제공하는 것보다 강렬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인 및 집단상담 서비스를 포함한다.
결국 학교 생활지도 교과과정의 부차적인 목적은 교사와 상담자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는데 있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확인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관계에서 사용하는 활동과 과정이 학급생활지도에서 발견되는 것과 다르지만, 발달적 목표는 본질적으로 같기 때문에 생활지도 교과과정의 목표는 상담의 치료적 목표와 관련이 있다.

3) 부모 참여
학부모가 아동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초등교육에서 학부모의 강한 참여는 발달적 상담 프로그램의 또 다른 측면이다. 부모가 교과과정 안에 생활 지도의 주입을 지지하고, 아이들이 개인 및 집단 상담에 참여하는 것을 지지 할 때, 가정과 학교 사이에 ‘작업 파트너십’이 형성된다.
초등학교 상담자는 아이들의 문제 해결, 행동 수정, 미래 목표 설정을 돕는데 부모가 중요한 기여를 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부모의 협조를 얻기 위해 소책자, 부모들 모임, 개인적 접촉을 통해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Meeks(1968)는 부모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1) 아이를 이해하도록 학교를 돕
참고문헌
* 도명숙(2008). 「2급 전문상담교사들의 학교상담수행에 관한 질적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 http://cafe.naver.com/golifelo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