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소크라테스

 1  [철학] 소크라테스-1
 2  [철학] 소크라테스-2
 3  [철학] 소크라테스-3
 4  [철학] 소크라테스-4
 5  [철학] 소크라테스-5
 6  [철학] 소크라테스-6
 7  [철학] 소크라테스-7
 8  [철학] 소크라테스-8
 9  [철학] 소크라테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소크라테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소크라테스의 생애
문답법을 사용하여 시민들로 하여금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을 깨우치도록 하는 진리의 인도자, 소크라테스
- 소크라테스의 재판
소피스트학자에게 불경죄와 청소년 선동죄로 고소되어 유죄선고
- 소크라테스의 변론
소크라테스는 무지의 인식을 통한 진리의 탐구와 시민들의 교육에만 힘써왔을 뿐, 스스로가 근거 없는 낭설과 관계없음을 주장

본론

- 소크라테스의 국가관
국가는 어버이와 같다
- 소크라테스 vs 크리톤
크리톤은 소크라테스로 하여금 탈옥을 권유하나 그는 옳지 못한 일은 절대 할 수 없다며 판결에 승복하여 사형을 당함
- 소크라테스의 정의
자신의 안위보다는 국가의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함으로써 보편적인 선을 추구
- 악법도 법이다? vs 악법도 법이다!
철학적 소명, 진리와 정의를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죽음으로써 이를 관철한 소크라테스

결론

본문내용
- 소크라테스의 변론

소크라테스는 "신"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과연 보편적인 "신", 다르게 표현하자면 "보편타당한 진리, 앎"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여기서 멜레토스라는 청년이 소크라테스를 고소하게 된다. "신을 알려고 했으며, 신을 비판하고 모독했다."라는 죄목이다. 즉 당대 그리스 인들은 "신"이란 것에 대해서 "알기 위해 물음을 던지지"않았다. 소크라테스는 과연 "신"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물음을 던졌고, 결국 "신"이라는 것에 대해 "모른다"는 것을 피력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과정에서 당대 그리스 재판관들이 주장했던 소크라테스의 신성비판에 관한 죄목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명확하게 반박을 하게 된다.

소크라테스는 그리스 재판관들과 멜레토스에게 이러한 질문을 했다. "당신들은 신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이 질문에 관해서 재판관들과 멜레토스는 타당한 논증을 펼치지 못했다. 즉 소크라테스와 그리스 재판관, 멜레토스와의 차이점은 「소크라테스는 "신"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재판관과 멜레토스는 "신"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 못하는 것」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죄에 관해서 명확하게 무죄를 논증해 냈다. 소크라테스가 죄가 없다는 것은 법적인 체계의 문제가 아니다. 소크라테스가 죄가 없다는 것은 그 자체로 "참"인 명제다. 하지만 재판관들은 소크라테스에게 유죄를 언급했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죄가 없음에 유죄가 선고되었기 때문에 유죄를 받아들이겠다는 의지를 피력한다. 죄가 없음(참인 명제)에 유죄가 선고되었기 때문에 무죄를 주장하는 것이 타당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상황의 문제가 아니라, 명제의 참, 거짓의 문제이다. 가장 타당한 선택을 한 것이다. 최초에는 유배형이 내려졌지만, 소크라테스가 거부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멜레토스는 소크라테스에 대해서 이러한 주장을 했다.
"소크라테스, 당신은 신에 대해 비판하고 청년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리스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있고, 따라서 젊은이들을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이러한 반박을 하게 된다.
"멜레토스, 난 청년들을 타락시켜서 위험하게 만들 수 없다. 왜냐하면 위험한 인물이란 주변 사람들을 해치는 사람을 말하는데, 내가 청년들을 위험하게 만들어서 스스로 나를 위험하게 만들 수는 없지 않은가!"


본론

- 소크라테스의 국가관

소크라테스의 국가관은 현재 남아있는 자료들 중에서 플라톤의 국가관에서 유추해 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국가를 자신의 어버이와 같은 존재로 생각하면서 국가에 대한 충성심은 가득했다. 그런 만큼 소크라테스에게 국가는 많은 의미를 가진다.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