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레포트

 1  리더십 레포트-1
 2  리더십 레포트-2
 3  리더십 레포트-3
 4  리더십 레포트-4
 5  리더십 레포트-5
 6  리더십 레포트-6
 7  리더십 레포트-7
 8  리더십 레포트-8
 9  리더십 레포트-9
 10  리더십 레포트-10
 11  리더십 레포트-11
 12  리더십 레포트-12
 13  리더십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래의 리더십

리더십 상황의 변화와 그 결과

1)변화 하는 환경

2) 변화에 대한 저항에 대처

3) 변화관리

1.기업이 속한 시장의 요구에 충실하라

2.변화관리는 실천의 문제이다.

미래 리더십의 조건

블루오션

사례 - 닌텐도, 안철수

안철수 교수

닌텐도

※ 「Touch! Generations」 이란?

신세대 노동력의 이해

1. 신세대 노동자에 대한 이해

2. 신세대 노동자의 특징

1) 신세대 노동자가 원하는 것

2) 도전이 곧 발전이다

3. 지식만이 살 길이다

사례 - 포스코

포스코의 신세대 노동력 활용 사례

①포스코 창의 놀이방 `포레카`

②'뉴 포스코 웨이'

인재관리

1. 직원관리

1) 정보와 지식 및 기술의 유출

2) 직원의 이직관리

3) 직원관리에 문제가 있는 조직의 특성

2. 업무 환경관리

1) 업무 환경 파악

2) 창의적인 발상

3)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라

4) 포상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3. 교육 기회를 찾아야 한다

4.계획을 체계화하라

1) 교육과 비전

2) 수준을 정확히 파악 한다

3) 내부 교육을 활성화 하라

사례 - 페덱스, 유한 킴벌리의 인재관리

페덱스

유한킴벌리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변화에 대한 저항에 대처
변화가 왜 필요한가? 그 이유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해 변화의 필요성과 변화를 받아들이는 자세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리더는 리더십이 형편없는 사람으로 낙인찍힌다.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제대로 이끌지 못하는 사람들은 모든 변화에 대해 부정적인 자세를 가질 가능성이 크다.
변화에 대해 노골적으로 못마땅한 태도를 보이는 직원들은 강력하게 다루어야 한다. 직원들이 이러한 태도를 보이면, 변화과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되 변화가 왜 필요한가를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하여 직원들이 변화를 받아들여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쓴다.
․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개방적인 분위기만큼 부하직원들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데 좋은 것은 없다.
․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변화의 유익성을 밝힐 수 있는 객관적인 수치 및 사례를 직원들에게 직접 확인시킬 필요가 있다.
․ 직원들의 감정을 세심하게 살핀다.
부하직원의 인격과 감정에 신경 써야 한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안정을 추구하기 때문에 자신의 안전을 해칠 것으로 생각되는 것들은 거부하려는 성향이 있다.
․ 변화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한다.
부하직원들이 변화의 긍정적인 측면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또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을 찾도록 용기를 준다. 변화의 잠재적인 문제를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면을 최대한 드러냄으로써, 직원들 스스로 변화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깨닫게 한다.
․ 변화에 적응할 시간을 준다.
인간이란 습관의 동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기존의 업무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새로운 진로에 집중하도록 자극하며, 긍정적인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끌어 새로운 방식을 즐기게 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변화를 수용하라
뛰어난 리더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는 유연한 자세를 갖는다. 변화를 바라보는 리더의 자세, 변화에 동기를 부여하는 행위, 변화에 필요한 행동 등은 부하직원들을 변화시키는 데 상당히 중요하다. 직원들은 리더가 자신들이 모르는 것을 알려 주는 한편 긍정적이고 신뢰하는 태도로 대한다고 느낄 때, 리더의 방식을 신뢰하며 따른다. 리더는 왜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지를 직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변화를 위한 직원들의 노력에 아 낌 없이 지원해야 한다.
변화가 일어나는 동안에는 직원들에 대한 경계를 늦추는 일이 없도록 한다. 부하직원들과 수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의 성격에 따라 정기적인 회의를 하고, 변화에 대한 부하직원들의 반응을 계속 주시한다.

3) 변화관리
새로운 현실이 우리가 움켜쥐고 있던 가치를 위협하고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도록 요구할 때 우리는 저항하게 된다. 우리는 자기 기만적인 태도로 변하기도 한다. 우리를 크게 위협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변화를 시도하기 때문이다.
변화를 관리하는 기술을 연마하는 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신뢰감을 형성, 긍정적인 자세, 브레인스토밍 활용, 부하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창조적 분위기 유도, 권한을 위임하는 방법 등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1.기업이 속한 시장의 요구에 충실하라
시장은 기업에게는 주어진 환경이다. 기업은 그 속에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기업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때 사용하거나 고려해야 할 변수도 수준과 내용면에서 여러 가지가 있다. 이들 변수들을 범주화 해 보면 크게 경쟁요소, 고객요소, 기술요소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환경인 시장이 변할 때 기업은 이들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변화에 적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점이 변화에 대한 ‘반응 유연성(Flexibility)'이다. 이는 평상시 기업의 전략, 운영 프로세스, 조직과 사람이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변화관리는 실천의 문제이다.
기업 내외부 여기저기서 다양한 변화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다. ‘혁신해야 한다. ‘재창조해야 한다. 등 다양한 구호가 난무하고 있다. 그런, 그 실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경우마다 다른 것 같다. 이는 무게 중심을 어디다 둘 것이냐 하는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기에 당연한 모습이다. 기업경영의 성공적 변화의 결과는 결국 숫자로 나타난다. 외형 확대에 따른 가치 증대가 숫자로 표현되어 설명된다. 구글에 예에서는 가치에 변화의 무게의 중심을
참고문헌
정우일,「리더와 리더십」, 서울 : 박영사, 2006, 13장 미래의 리더십
유한킴벌리 - 네이버 카페 - 기업 교육론
http://cafe.naver.com/kiupeducati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
닌텐도 - http://www.nintendo.co.kr
페덱스 - http://blog.naver.com/daojun?Redirect=Log&logNo=150075353434
안철수 - http://blog.naver.com/urbestceo?Redirect=Log&logNo=20094740112
http://www.cyworld.com/hamanjong/3056669
무릎팍도사 홈페이지, 안연구소 홈페이지
포스코 - 서울경제, 정준양 회장, 포스코에 '창조적 문화의 숨결' 불어넣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