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복리후생

 1  [인사관리] 복리후생-1
 2  [인사관리] 복리후생-2
 3  [인사관리] 복리후생-3
 4  [인사관리] 복리후생-4
 5  [인사관리] 복리후생-5
 6  [인사관리] 복리후생-6
 7  [인사관리] 복리후생-7
 8  [인사관리] 복리후생-8
 9  [인사관리] 복리후생-9
 10  [인사관리] 복리후생-10
 11  [인사관리] 복리후생-11
 12  [인사관리] 복리후생-12
 13  [인사관리] 복리후생-13
 14  [인사관리] 복리후생-14
 15  [인사관리] 복리후생-15
 16  [인사관리] 복리후생-16
 17  [인사관리] 복리후생-17
 18  [인사관리] 복리후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복리후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복리후생의 개념

1. 복리후생의 의의

2. 복리후생의 기능

3. 복리후생의 역할

4. 복리후생의 유형


Ⅱ. 기업별 복리후생 사례

1. 기아자동차

2. 삼성코닝 정밀유리

3. 기타 기업별 복리후생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3) 복리후생의 중요성
국제화시대, 정보화시대 등으로 일컬어지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수많은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기업이 도태되느냐, 생존을 통한 성장과 발전을 해 나가느냐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의 올바른 인식, 수용, 적응을 통한 대응력을 갖춰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의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선 기업 경쟁력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고, 조직의 목표 극대화와 조직 구성원의 욕구를 동시에 실현시키는 것은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어 중요한 대 명제중의 하나이다.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인적 자원 활용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각 기업들은 인적 자원 관리를 중요한 전략의 하나로 인식하여 추진하고 있다. 조직 구성원을 어떻게 동기부여 시킬 것인가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킴과 동시에 조직의 생존과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이슈인 것이다.
이에 우리는 모티베이션을 통한 동기부여 과정, 현재 각 기업들이 행하고 있는 모티베이션 기법들을 살펴보고 진단해봄으로써 모티베이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자 한다. 기업이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보상은 노동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인 임금과 간접적인 보상인 복리후생이 있다. 복리후생은 기업이 재원을 필요로 하는 경제적 복리후생으로 비용을 수반하지 않는 비경제적 복리후생이 있다. 경제적 복리후생은 종업원에게 돌아가는 혜택의 유형에 따라 금전적 복리후생과 비금전적 복리후생으로 나눌 수 있으며, 또한 강제성 측면에서 보면 법정 복리후생과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구분된다.
기업의 복리후생은 과거 가부장적인 인사관리 시대에 기업이 종업원의 생계를 배려한다는 차원에서 제공되었던 각종 혜택에서 시작되었으며 오늘날 이에 대해 추구하는 목적은 경제적 목적(생산성 향상), 사회적 목적(인간관계형성지원 등), 정치적 목적(정부-노조의 영향력 배제), 윤리적 목적(생계지원) 등 다양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