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현상학적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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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사론] 현상학적 유아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상학의 이해

2.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② 선험적 현상학
③ 생활 세계적 현상학
2) 감각과 육체의 문제
① 감각
② 육체와 감각

3. 메를로-퐁티의 육체 및 지각의 현상학
1) 이원론의 극복 계기로서 육체
2) 육체의 기능
3) 지각의 문제
① 지각과 육체의 관계
② 육체, 감각 그리고 사물지각

4. 현상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 재구성

※ 자유선택 활동 시 유아의 대화와 교사와 연구자의 면담
※ 반 고흐의 구두 그림을 통한 존재의 진실 찾기
본문내용
.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유럽의 제 학문은 자연과학적인 접근이 주류였다.
- 20세기초 “실험 심리학”에서는 수학화 경향이 의식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즉 인간의 의식 영역도 연장적 세계와 동일한 탐구대상이 되었다.
- 후설은 절대적 진리의 기초로서 “명증성”을 수학적, 논리적 존재에서가 아니라 의식 자체에서 찾으려 했다. 현상학의 과제는 ‘심리학 주의’가 겨냥했던 의식의 대상 자체가 아니라, 대상을 구성하는 “지향성”을 분석, 고려하는데 있다.
- 후설 현상학의 중심 개념으로써 “지향성”은 어떻게 ‘세계’가 우리의 ‘의식’에 나타나며 동시에 우리에게 존재하는가? 이다.
② 선험적 현상학
- 현상학의 연구대상은 “지향성”이라고 하는 의식과 대상 사이의 관계이다.
- 현상학에서 세계는 체험된 것으로서 세계와 의식의 관계에서 이해되는데, 그것은 언제나 어떤 것에 대한 지향적 체험이라는 의미에서 주관성을 말한다.
- “선험적 주관성”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 첫째단계는 세계에 대한 판단의 유보이다. 우리의 판단은 전통적, 종교적, 과학적 해석에 물들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세계를 이론적 세계라 부른다. 판단을 유보하는 “판단 중지”를 통해 “자연적 태도”에 도달한다. “자연적 태도”는 소박하고 즉각적으로 존재하는 세계 내지 삶의 방식이다.
㉡ 두 번째 단계는 “현상학적 환원”이다. “자연적 태도”의 소박성을 극복해 주는 “현상학적 환원”의 실행은 그 반성 능력에 있다. 의식의 반성과정을 통해 “자연적 태도”는 극복된다. “현상학적 환원”에서 반성하는 주체가 자신의 의식 체험의 중립적 관조자가 된다.
“현상학적 태도”를 취하면서 주체는 자신을 관조한다. 여기서 관조의 대상은 우리의 의식이 어떤 것을 향한다는 의미에서 “지향성”이다.
⇒‘아동’이라는 범주가 “첫번째 판단 중지”에 의해 선입견 없이 순화되었다면 이제 아동 스스로에 의해 구성된 판타지는 “현상학적 태도”의 단계에서 관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여기서 판타지의 ‘실제성’이 문제되지 않고 그것이 향하고 있는 대상, 즉 아동의 의식의 “지향성”만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보면,

내가 두세 살쯤 되었을 때, 어머니를 따라 집에서 약간 떨어진 과수원에 갔던 적이 있다. 나와 어머니는 버스를 타고 과수원에 갔다. 당시 도로가 포장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의 버스는 상당한 먼지를 냈다. 우리의 버스에서 내렸을 때, 나는 많은 먼지를 내면서 떠나가는 버스의 뒷모습을 바라보았다. 그러나 갑자기 나는 사앙히 놀라면서 버스 정거장에서 한 동안 멍하니 서있었다. 먼지 속에 덮힌 버스가 한바퀴 돌더니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것이 아닌가?

어린 내가 있었던 버스의 내부와 외부에서 경험하는 상이한 지각으로부터 나의 판타지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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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혜령(2004). 유아의 역할 놀이에 나타난 모방과 창조의 미학, 24(3), 277~303.

※ 영상자료
스모크 Smoke (1995). 감독: 웨인 왕. 미국.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