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현상학과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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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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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1. 현상학의 개요
2. 현상학의 특징
3. 철학적 원리

Ⅱ. 후설 현상학
1. 의미의 현상에 대한 철학
2. 현상학 이념과 원리
3. 현상학적 방법
4. 생활 세계적 현상학
5. 후설의 몸의 의미

Ⅲ. 마를르-퐁티의 몸 및 지각의 현상학
1. 사상의 개관
2. 메를르-퐁티 전기 몸 현상학
3. 세계의 선여성
4. 세계에의 존재인 몸
5. 몸이 드나드는 현상의 장
6. 나와 타인의 문제

Ⅳ. 현상학과 교육
1. 현상학과 몸 교육
2.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 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본문내용
3. 현상학적 방법
○ 현상학의 목표는 주관적 작용의 분석을 통해 본질을 발견하는 것이다.
가. 자연적 태도에 대한 현상학적 환원
- 우리는 자연적인 생을 지닌 인간으로서 자연적 태도에서 표상하고 판단하고 느끼며 살아간다. 세계의 존재에 대해 아주 자명한 것으로 소박하게 확신하는 생활 태도를 후설은 ‘자연적 태도’라고 부른다.
- 원초적인 경험에 기초하지 않은 어떠한 전제나 선입견 이론들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이를 보류하는 ‘어포케, 판단중지’ 과정을 통해 현상학적 환원을 이룬다.
예) 우리가 초록색의 대상을 볼 경우 초록색은 우리의 의식에 내재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초월적 색깔을 가정할 때 초록색은 직접적으로 감각되지 않고 길이가 550밀리마이크론에 달하는 광파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기술된다. 현상학적 환원에 있어서 실제로 경험된 색깔은 의식의 순수현상으로 환원되는 반면, 초월적으로 기술된 색깔은 판단 중지되는 것이다.
나. 형상적 환원
형상적 환원을 통해 우리는 사실적인 모든 것을 넘어 본질을 파악한다. 본질을 파악하는 방법은 본질 직관이다.
ex) 순수현상으로서 소리에 대한 경험은 듣는 사람의 주관적 상태에 달려 있으나. 수학의 원리와 비견되는 소리의 본질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인 것이다.
다. 선험적 환원
■ 내가 표상하고, 판단하고. 의욕하고 느끼는 세계가 ‘항상 현존한다’라고 판단해서 설립하는 것을 후설은 ‘자연적 태도의 일반정립’이라고 말합니다.
■ 후설은 자연적 태도의 일반 정립을 묶어버리는 것을 현상학적 에포케라고도 하고 선험적 환원이라고 말합니다.
■ 현상학적 판단중지를 통하여 세상의 모든 것이 순수현상으로 환원된다.
■ 현상학적 잔여의 세계가 ㉠현상학적 자아 ㉡사유작용 ㉢사유내용등이다.
● 무엇에 쓰는 물건?
● 누구것? (농부, 노동자, 아이들, 어른?)
● 무엇으로? (가죽, 비닐, 천등)
판단한다.
자연적 태도

4. 생활 세계적 현상학
후설의 생활세계 개념으로 보면 용품이든 사물이든 작품이
든 모두 다 생활 세계에 속한 것들이다. 사물에 어떤 태도
를 취하느냐에 따라 사물 자체가 될 수도 있고 작품이 될
수도 있고 용품이 될 수도 있다.
뒤샹의 은 전시장에 있건 요업 가게에 있건 혹은 화장
실에 있건 동일한 그것이 우리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져진
다.
가. 생활세계란... 우리들의 의식작용과 경험의 모태가 되며 우리들이 직접 살고 있는 우리들의 자연적인 일상적 경험에서의 생생히 살아있는 세계를 ‘생활세계’라 부른다. 생활세계는 과학주의에 물들지 않은 원초적인 지각에 나타난 세계를 말한다.


나. 생활세계 개념
1) 기층 기반으로서의 생활세계 - 우리에게 언제나 항상 거기에 있으며 우리보다 앞서서 존재한다.
2) 구체적 생활 세계이다. - 구체적인 보편성 속에 인간이 공유하는 세계를 위해 산출해낸 의미 형성체 ex) 학문
3) 상대적인 특정 세계이다.
ex) 우리의 일상적 느낌으로는 우리가 서 있는 땅은 정지하고 있는 평면이다. 그러나 자연 과학으로 보면 이 땅은 공전과 자전하고 있는 구면이다. 우리의 느낌은 주관적이고 과학의 주장은 객관적이다.

5. 후설의 몸의 의미
- 후설에게 몸은 이중적인 성격. 내부로부터 접근된 몸과 외부로부터 접근된 몸의 성격을 뛴다.
■ 몸에 대한 관점
1) 감각을 운반하는 장이다. - 촉각, 감정적 감정, 행복감, 불쾌감 가치평가행위, 가치구성을 위한 감각군 욕망과 의지의 생활에 중요한 토대를 형성하는 감각들등 모든 종류의 감각이 몸에 속한다
2) 몸의 방향의 중심이다. - 나의 몸이 방향의 영점, 중심점이기 때문에 나의 몸의 위치
참고문헌

유혜령(1994).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유혜령(1997a). 질적 아동 연구를 위한 해석학의 방법론적 시사. 아동학회지, 18(2)
유혜령(1998).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 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자유선택 활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고미숙(2004). 현상학과 몸 교육. 한국교육학연구 제10권 제1호
유혜령(1999. 2). 소수 민족 유아의 유치원 생활 경험 : 현상학적 이해 「교육 인류학
연구」
김애자(2005). 현상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재구성. 미래 유아교육 학회지
현상학과 교육학 - 현상학적 교육학에서 육체의 문제. 조상식 저 도서출판 원미사
의식의 85가지 얼굴 - 조광제 저, 글항아리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
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 연구 제28권 제1호
유혜령(2001). 유아의 역할놀이 경험 양식과 그 교육적 의미 : 현상학적 이해 유아교육
연구 제21권 제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