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

 1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1
 2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2
 3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3
 4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4
 5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5
 6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6
 7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에 관한 소고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인권의 특징과 학교에서의 인권문제
2.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문제
1) 집단따돌림
2) 차별
3) 폭력 및 체벌
4) 교육적 방임
5) 과잉보호
6) 기타
3.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의 원인
1) 장애이해의 결핍에 기인한 집단 따돌림과 차별
2) 교육과정상의 문제와 장애아동의 교육적 방임 및 온정주의
Ⅲ. 결론 및 논의

“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
서론
이론적 배경
조사결과 분석
결론
“ 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가족 특성간의 상관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연구 문제
연구 결과 및 해석
제한점 및 제언
“ 모의 장애체험 활동이 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개선에 미치는 효과 “
본문내용
특수교육학연구, 제38권 제3호
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에 관한 소고



이 논문을 선택한 이유는 장애인복지를 배우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느낀바가 크기 때문이다. 우선 장애인 집단은 일반 집단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므로, 이들을 격리시킨다면 무가치와 무기력 밖에 남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어릴적 부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자연스럽게 함께 어우러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속에서 장애인 집단은 비장애아동을 모방하면서 성장하게 되고, 비장애인 집단은 장애아동과 친구처럼 지내면서 어릴적부터 장애아동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되므로, 성장하면서도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은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런 현상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초등학교의 통합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그것이 어떤 효과와 문제점을 낳는지도 궁금하여서 이 논문을 선택하게 되었다.

Ⅰ. 서론
아동교육의 목표는 인간본연의 권리를 보전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며, 인간의 개성과 개인차에 주목하고 거기에 적합한 교육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장애아동의 교육목표도 결국은 이들의 강점을 인정하고, 장애아동에게 요구되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에서도 이와 같은 원리가 각 개개인에게 온전하게 적용되어야만이 아동교육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은, 일반아동에게는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인간의 다른점을 수용하거나 배려하는 마음이 성장시킬 수 있고, 장애아동에게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일반아동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 학습의 모델링 효과 등의 잇점이 있는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 또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똑같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인권적인 측면에서도 논의되기도 한다.
통합교육의 이러한 당위성과 유용성의 측면이 계속적으로 강조되면서 2001년 2,300개 초등학교에서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이 비율은 초등학교의 약 43%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잘 구조화 되지 않는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전혀 효과가 없다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듯이 오히려 장애아동이 일반환경속에서 상처받고 소외당할 수도 있다. 장애아동이 통합교육에서 차별받지 않고,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으로서 보호받으며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보장되는 교육환경이 제공될 때 이것이 성공적인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통합교육의 현장을 인권이라는 맥락으로 살펴보고,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를 중심으로 논의를 해나가면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문제는 무엇인가
둘째,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