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

 1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1
 2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2
 3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3
 4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4
 5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5
 6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6
 7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7
 8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8
 9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9
 10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중국의 대중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대중음악
1)중국 대중음악의 역사
①탄생기
* 대중가요의 탄생 - 1927년 리진후이의
리진후이(1891-1967) - 중국 대중음악의 선구자
후난성 사람으로, 1931~1936년에는 주로 영화음악 창작을 통한 대중가요 전파에 힘을 쏟았다. 리진후이가 대중음악 창작을 시도하게 된 것은 당시 상하이가 상업 도시로서의 구색을 모두 갖추었고 특히 중국의 할리우드라 불리면서 미국의 영화나 음악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었기에 이로 인해 시민 계층의 문화오락적 수요가 매우 컸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등 10곡이 넘는 영화의 배경음악이 창작되었으며 대부분이 대중음악, 또한 댄스곡을 만드는 데도 열정을 쏟았으며 이 시기에 리진후이는 EMI와 Victory 등 음반사에서 대량의 대중가요 앨범을 취입했다. 그래서 중일전쟁 전의 대중가요는 ‘리진후이 유파의 음악(리파 음악)’ 이라 불리었다. 리진후이는 독보적이고 빼어났지만 이로 인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고 리파 음악은 음란가요라는 비난을 면치 못했다.
②30~40년대
1933년 일본의 통치하에 있었던 만저우에서는 의 애창이 널리 강요, 사실상 만주의 대중가요였다.
1930~40년대에는 개방도시인 상해 등을 중심으로 대중가요가 성행, 중국의 대중가요 탄생기라 할 수 있는 이 시기에는 민주주의 대혁명으로 사회에 큰 변혁이 일어나고 청 왕조에서 민국 으로 변화하면서 서구의 자본주의 문화가 중국의 전통문화와 함께 서로 충돌하며 융합되어갔다. 이 시기에는 서양 곡에 중국식 가사를 붙인 , 등이 불려졌다. 이후 일제의 침략이 본격화되면서 상해 음악계의 , , 등과 같은 퇴폐적 음악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항일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면서 청년들이 용감하게 항일전선으로 나아간다는 내용을 쓴 라는 영화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고 이 영화내용을 시가로 쓴 전한의 이 널리 불려졌다. 훗날 이 노래는 국가로 채택되었다가 문화대혁명 시기에 전한이 타도의 대상이 되면서 사라졌으나 1982년에 다시 회복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제3차 혁명전쟁 시기(1945~1949년)에 대중음악의 발전은 정체하였고, 1949년 공산당이 집권한 이후 모든 대중문화들이 쇠퇴의 길을 걸었다.
*초기의 대중음악에 대한 비난
1. 조잡하게 만들어졌다는 것. 당시에 EMI와 Victory 등에서 제작된 음반은 예술적으로 형편이 없었다. 사장이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한 나머지, 예술의 질적인 문제를 거의 고려치 않았기 때문이다.
2. 부자연스러움과 어색함. 예를 들어 에서는 ‘남녀 얘기 아닌 노래가 없었던’ 당시의 특징을 잘 반영해주는 동시에 중국의 초기 대중음악이 가졌던 모든 문제를 포함하고 있었다.
③80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