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

 1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1
 2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2
 3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3
 4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4
 5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5
 6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6
 7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7
 8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8
 9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9
 10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10
 11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음식의 세계화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음식의 특징

1.
재료의 다채로움과 색상의 아름다움

2.
계절적․지역적 특성과 보양식의 발달

3.
즉석 음식과 한 상차림의 음식 문화

Ⅲ.
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 방안

1.
한국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자

2.
외국인에게 맞는 상차림의 개발

3.
새로운 음식 상품의 개발

Ⅳ.
세계화를 위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세계 상품화를 위한 문제점

2.
문제점 해결 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2. 계절적․지역적 특성과 보양식의 발달 http://cafe.naver.com/1472topm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560


우리 음식은 계절적․지역적 특성이 무척이나 강한 음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어느 지방에 가면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다른 지방에 가면 눈 씻고 찾아보아도 먹을 수 없는 음식일 수도 있으며 같은 음식이라도 계절에 따라 지역에 따라 들어가는 재료와 맛이 틀린 것이 큰 특징 중의 하나이다. 같은 김치라 하여도 계절에 따라 들어가는 재료가 다르며 지역마다 특징이 있는 재료가 따로 들어가는 것은 우리 음식의 계절적․지역적 특성을 잘 나타내어 주는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계절적․지역적 특성은 우리 음식에 대한 독특한 즐거움을 맛보게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같은 음식이라도 계절별로 맛이 다르며 지역적으로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처음 접해보는 이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이며 아주 인상적이며 기억에 남는 특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음식의 또다른 커다란 특징은 보양식의 발달로 꼽을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은 여름철에 무더울 때 영양식을 먹기 위한 날로 복날 등을 정해서 여름의 더위를 이길 수 있는 보양식을 먹는 지혜를 보여 왔다. 그런 보양식은 지금 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한국 음식의 커다란 특징 중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대표적인 보양식으로는 삼계탕과 보신탕 등이 있는데 보신탕은 아직까지 외국인들에게는 문화적 차이가 있어서 거부감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삼계탕은 중국 등에서 보양식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3. 즉석 음식과 한 상차림의 음식 문화

우리 음식은 즉석에서 열을 가하여 먹는 음식이 많다. 불고기, 갈비, 삼겹살, 전골 류에 이르기까지 조리가 다 된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조리를 위해 준비된 음식을 자신이 직접 조리해서 먹는 음식에 익숙해 있다. 그리고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이런 즉석에서 조리해서 먹는 음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한 상차림의 음식 문화이다. 우리는 외국인들과는 달리 음식이 하나씩 하나씩 코스로 나오는 음식 문화가 아니라 한 상위에 준비한 음식을 한 번에 모두 차려 놓고 먹는 한 상차림의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다. 아마도 우리 한국인의 정서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 우리는 한 상에 가득 맛있게 차려 놓은 음식을 보다 더 좋아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런 문화적 특성은 외국인들에게는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할 과제인 것 같다.
Ⅲ. 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 방안

1. 한국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자.

한국 음식이 세계 일류의 음식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쳐야 할 것들이 있다. 다시 말해서 한국 음식에 대해 외국인들이 가지는 거부감을 줄여야 한다는 문제이다. 그럼 한국 음식에 대해 외국인들이 가지는 거부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식사 후의 냄새

대부분의 외국인들과 외국 식당전문가들이 한국 음식의 단점으로 꼽는 가장 큰 요인이다. 우리 나라 음식은 위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즉석에서 열을 가하여 조리해 먹는 음식이 많다. 그런 음식을 먹다보면 몸이나 옷에 냄새가 남게 되고, 또 그 냄새는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외국인들은 우리와는 달리 그런 악취나 옷에서 나는 냄새에 익숙치 않을뿐만 아니라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냄새에 한국 음식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런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리 식의 즉석 가열 조리가 아닌 외국인들을 위한 조리가 다 된 음식을 식탁에 올리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즉석에서 조리해서 먹은 음식과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