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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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콘텐츠]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1.음악 콘텐츠
1)음악 저작권법의 목적
2)음악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2.영화 콘텐츠
1)영화와 영화 콘텐츠
2)영화관련 저작법률
3)영화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3.게임 콘텐츠
1)게임 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범위
2)게임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4.출판물 콘텐츠
1)출판물 콘텐츠의 저작권법
2)출판물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5.사이트 운영자의 저작권 침해 방조 논란
1)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 산업의 소비자인 감상자의 범주는 사실상 전체 인구를 포괄한다. 초등학교 6학년 쯤 되면 이미 라디오 에프엠(FM) 음악 방송을 듣기 시작하며, 우리의 생활 공간의 대부분, 예를 들면, 음식점에서나 호텔 로비, 공장, 사무실, 심지어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음악을 듣는다. 또, 비행기 안에서, 혹은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조깅하면서, 또는 운전하면서도 음악을 듣는다.
다. 유통구조
음악 산업의 유통 구조는 음반 소매상을 근간으로 한다. 백화점, 전자상가, 대형 할인점에 있는 소매상들도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음반 도매상이나 대형 소매상도 공급 사슬(supply chain)의 한 부분을 구성한다. 우편 주문, 온라인 판매, 티브이 등 통신 판매의 비중은 점차 커지고 있다.
라. 매체
음악은 아울러 거대한 사업이다. 티브이(TV)와 라디오 방송국은 음악 산업의 가장 중요한 근원(source)이자 매체이다. 우리가 하루에 평균 얼마 동안 라디오나 티브이를 켜 놓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음악 산업의 규모와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케이블 티브이나 위성 방송의 확충도 음악 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
물론 음악 전문방송도 생겨나고, 보다 중요한 측면은 광고로 인한 수입으로 음악 산업의 안정적 발전의 토대가 마련된다. 뮤직비디오로 확산되는 음악 산업의 다양화도 중요한 흐름의 하나이다.
 오늘날 신기술은 항상 음악 사업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리랑'과 같은 무성 영화의 시대가 음성영화(토오키:takles)로 발전되었고, 영화 '맨발의 청춘'에는 최의준 씨의 동명의 주제가가 영화 음악의 시작을 알렸다. 오디오 카세트 시대를 지나 이미 CD, DVD까지 음악 산업은 발달해 왔다. 종종 해외에서 레코딩 스튜디오를 이용하였다는 보도도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녹음, 엔지니어링, 믹싱에 있어서 신디사이저, 드럼 머신, 디지털 장치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 음악 산업의 유통의 현대화도 주목할 만하다. 바코딩(barcoding)이 "미디어는 메시지이다"라고 말한 것은 이러한 관점에서 모든 미디어는 통합되고 있다는 측면으로 이해해야 하며, 음악도 예외는 아니다.
(4) 음악 저작권법의 적용 범위
가.음반 판매
최근 음반 판매의 저조가 화제가 되고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음반 매출의 증가는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물론 음반 판매는 거시 경제적 영향과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수입 감소로 인하여 가장 먼저 구입이 감소되는 매우 탄력적인 성격을 지닌 시장이다. 매체의 다변화는 기본적으로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레코드, 테이프, CD, 뮤직 비디오로의 매체의 진화는 판매량의 증가와 직결된다. 물론 매체별 판매량의 변화는 존재한다. 비닐 엘피(Vinyl LP)의 공급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며 따라서 판매고는 이미 큰 의미가 없으며, 카세트의 판매고도 감소하는 반면, CD 판매량은 점증하였다. 대중 음악으로 범위를 좁힌다면, 가요, 팝 음악이 주된 소비자들이 포진한 시장이다. 그 가운데도 트로트, 락, 발라드, 댄스, 랩 등 다양한 장르가 혼재되어 있다. R&B, 블루스도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나.악보 판매
음악 저작권의 관점에서는 악보의 판매가 출발점이 된다. 악보 판매고야 말로 음악 저
참고문헌
▶정보통신부 「디지털저작권 침해 사례 및 디지털콘텐츠제작자 피해 사례 조사」2002
▶정원해 「한국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로앤비 (판례검색) www.lawnb.com
▶(주) NEXON www.nexon.com
▶네이버 www.naver.com
▶구글 www.google.co.kr
▶네이트 www.nate.com
▶한국저작권위원회 www.koreacopyright.or.kr
▶국회도서관 www.nanet.go.kr/main.jsp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게임동아 http://www.gamedonga.co.kr/
▶YTN http://www.gamedonga.co.kr/
▶저작권보호센터 http://www.cleancopyright.or.kr/
▶경향신문 & 경향닷컴 http://www.khan.co.kr/
▶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www.kukinew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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