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

 1  [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1
 2  [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2
 3  [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3
 4  [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4
 5  [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 아돌프 히틀러, 그의 선전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전(Propaganda)이란?

Ⅱ. 희대의 극 연출가 이자 배우, 아돌프 히틀러

Ⅲ. 히틀러가 사용한 선전 무기로서의 미디어

ⅰ. 라디오

ⅱ. 영화

Ⅳ. “저 선전 재밌다!”

본문내용

Ⅲ. 히틀러가 사용한 선전 무기로서의 미디어

파시즘의 연극성은 대중매체 기술의 발전에 힘업은 것이었다. 독일의 대규모 정치집회는 대개 공공연설 형식을 취했으며, 라디오로 방송되거나 극장에서 영화로 상영되었다. 히틀러는“만일 자동자, 유성영화, 라디오가 없었다면, 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당에게 승리는 있을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던 것 처럼, 라디오와 영화라는 두 가지의 새로운 매체를 철저히 활용했던 역사상 최초의 인물이다.
ⅰ. 라디오
히틀러는 라디오를 철저히 이용하기 위해 3가지의 작전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작전은 한 채널 밖에 수신할 수 없었던 라디오에서 새로운 염가의 보급형 수신기를 제작하여 이 새 라디오를 300만대 이상 판것이다. 이 작전의 결과로 전체 청취자 수가 1933년부터 1942년 사이에 450만에서 1600만으로 늘어났다. 두 번째 작전은 청취자 확대를 위해 다방이나 공공시설에 확성기를 부착한 라디오를 설치하는 것이었다. 세 번째 작전은 라 디오 감시관을 두고, 국민들이 정부의 희망대로 방송을 청취하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체 크하는 것이었다. 1933년 이래 히틀러 자신이 거의 매주 행했던 방송과 특별히 선택된 음악이나 대중조작에 알맞은 뉴스로 된 감정적 프로그램이 조합되어 실로 강력한 선전 효과를 보였다. 라디오를 통한 선전은 대체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 중 뛰어난 것은 1936년에 자르 지방의 인민투표를 승리로 이끈 공헌이다. 국제 연맹이 조직한 비밀 투표 에 앞서 히틀러의 오른팔 괴벨스는 실로 교묘하게 자르 지방에서 보급형 수신기를 대량 으로 구매할 수 있게 주민들에게 자금을 지원해, 반 나치 지도자 브라운을 반독일 분자 로 매도하고 인민투표 전날에 자르에서 도망쳤다고 허위보도 하였다. 또, 나치가 프랑스 를 점령할 당시 프랑스인 배신자 페르도네가 수트트가르트에서 마지노선에서 단파수신기 를 가지고 있던 프랑스 병사들에게 회유를 권고하는 방송을 하여 프랑스를 손 하나 까딱 하지 않고 정복했던 일화도 있다.

ⅱ. 영화
레니 리펜슈탈의 ‘의지의 승리’라는 영화는 불순한 제작의도와 내용에도 불구하고 다 큐멘터리 영화의 고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나치의 영화는 그 기술적 수준이 상당히 높았고 레니 리펜슈탈 같은 능력있는 감독도 많았다. 또한 영화에 독일의 역사나 신화를 차용하여 프리드리히 대왕의 일대기로 히틀러를 위대한 영웅으로 돋보이게 하는 등의 표 현을 사용햐였다. 독일의 전쟁영화와 연애영화의 일번적 경향은 우등인종인 독일인과 열 등인종인 유대인이 등장하고 차츰 새디즘이 가미되며, 전투에서 남자끼리의 우정이라는 이미지를 투영한 것이었다. 나치시대에 만원사례의 성공을 거둔 영화는‘위대한 사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