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

 1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
 2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2
 3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3
 4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4
 5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5
 6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6
 7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7
 8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8
 9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9
 10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0
 11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1
 12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2
 13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3
 14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4
 15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5
 16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6
 17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7
 18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8
 19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19
 20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


대상의 진단


계획


실행


평가

본문내용
2) 청소년의 영양학적 특징

최근 국내 청소년의 식이 섭취 실태는 단백질의 경우 비교적 양호하나 칼슘, 철분, 비타민A, 리보플라빈의 평균 섭취량이 권장량의 60%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불량하다는 보건복지부(1999)의 조사결과가 있다. 생활환경에 따라 그 정도가 심한데 16~19세 청소년들의 영양섭취실태를 보면, 농촌 여고생의 경우 열량, 칼슘, 철분, 나이아신의 섭취량이 권장섭취 기준에 못 미치고 있고, 도시의 여고생들은 비타민 A, 나이아신을 제외한 모든 영양소가 권장량에 미달되었으며 특히 열량, 단백질, 철분의 섭취는 매우 부족하였다. 남학생의 경우도 열량 이외의 모든 영양소가 권장기준에 미달되었는데, 특히 단백질과 철분의 섭취는 매우 부족하였다. 이 시기에는 뼈의 질량 증가를 위해 칼슘을 섭취해야 하고 성장에 따라 적혈구가 증가하므로 충분한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영양장애는 급속한 성장 발육과 많은 활동량으로 대사량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데, 편식을 하거나 결식을 자주하는 청소년에게 오기 쉽다. 청소년기에는 각종 영양소가 성인보다 더 많이 필요하며, 특히 여학생의 경우 월경 있는 시기로 빈혈이 오기 쉬우므로 충분한 철분 섭취가 중요하다. 한편, 영양의 과잉 섭취로 인한 청소년기의 비만은 지방 세포수가 증가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도 비만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청소년기는 확고한 가치관 형성에 아주 중요한 시기로 이때에 형성된 식품에 대한 태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육체적 성장이 완성되는 20세까지의 성장기간 동안 청소년 연령에 따라 최적의 영양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생의 어느 시기보다 영양소 필요량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시기의 적절한 영양공급에 의한 체격 형성은 장래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식습관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후천적으로 형성해 온 생활양식으로 어느 집단의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식생활의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장기간에 걸친 음식선택의 집합, 그 사람의 생활형태의 총화로써 기타의 행동양식과도 관련되어 있는 것이 식습관이라 하였다. 식습관 형성의 중요요인으로는 식품과 음식의 공급 가능성, 개인의 경제상태, 문화와 인습, 풍속, 가족의 식사내용과 기호, 음식에 대한 감각적인 반응, 교육의 영향 등이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식습관은 오랜 시일동안 구성된 것이어서 쉽게 변하기 어려우므로 어렸을 때 잘못된 식습관은 심신 양면에 저해를 일으켜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중대한 손실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3) 청소년 교육 내용

청소년교육은 매우 포괄적이면서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면서 청소년교육은
참고문헌
 생애주기 영양학(개정4판) - 김정숙 지음 (광문각)
 이기완․명춘옥․박영심․남혜원․김은경, 특수영양학, 1998
 http://my.netian.com/~agnes33/foodlee
 http://www.educyber.org/learner/mentalhealth
 대한의사협회 홈페이지
 KBS 홈페이지 - 생로병사의 비밀
 서울시 강북구 보건소 , 2004 우수사례 실적보고
 청소년교육론-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 공저 (형설출판사)